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권선택 대전시장 '시장직 상실'...벌써부터 지역 정가 요동

공유
1

권선택 대전시장 '시장직 상실'...벌써부터 지역 정가 요동

14일 오전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은 권선택 대전시장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4일 오전 대법원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은 권선택 대전시장 / 뉴시스
권선택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형이 확정돼 시장직을 상실했다.

대법원은 14일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권 시장의 재상고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권 시장은 지난 19대 총선에서 낙선한 뒤 측근들과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을 만들어 시장과 기업 방문 등의 활동을 해 사전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

권 시장의 시장직 상실로 내년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출마를 준비했던 현직 국회의원부터 구청장 등 적지 않은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도 급변하면서 지역 정가가 요동치고 있다.

권 시장이 속한 더불어민주당 등 여당은 물론 야당들도 벌써부터 표심 잡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대법원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 "가슴 아픈 결과를 뼈아프게 새기고 시민 눈높이에서 시민을 위한 정책에 힘쓸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현직 시장이 재임 중 직을 상실하게 된 점과 대전시가 내년 6월까지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돼야 할 형편에 놓이게 됐다는 점 모두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어떠한 시책에도 결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이번 재판을 시작으로 지방 적폐세력 역시 청산의 첫출발이 되기를 바란다"고 역설했고, 바른정당 역시 "지난 3년 동안 불안한 시정을 지켜보는 시민들도 혼란스러운 시기였다"며 "남은 임기동안 행정부시장 체제로 차분히 시정에 전념해 주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