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전문가 "성장 이끌 현실적 대안 만들자"…경제팀에 제언

공유
0

경제전문가 "성장 이끌 현실적 대안 만들자"…경제팀에 제언

주요국의 자수성가형 기업가 비중(%). 자료=대한상의
주요국의 자수성가형 기업가 비중(%). 자료=대한상의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6일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만나 경제 전문가의 목소리를 전했다.

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김동연 부총리과의 간담회에서 전문가의 목소리를 담은 ‘최근 경제현안에 대한 전문가 제언집’과 함께 공개서한을 동봉해 전달했다.
대한상의는 최근 경제현안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나아갈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학계·컨설팅사·시민단체 등 50여 명의 전문가 자문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제언집에 대해 “과거에 대책을 세웠지만 방향을 잡지 못하고 표류한 과제들, 방향은 섰지만 이해관계의 벽에 막혀있는 과제들에 대해 이번만큼은 현실적인 대안을 만들어 실천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제언집에는 전문가의 제언과 함께 경제단체가 기존의 소원수리형 건의에서 벗어나 전문가의 균형 잡힌 분석과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제언집은 ‘4차 산업혁명의 원유라는 빅데이터, GPS 등의 활용이 규제에 묶여 안타깝다’, ‘일자리의 보고인 서비스 산업이 정치적 허들에 막혀있다’,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있지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검증해 ▲경기하방 리스크 ▲산업의 미래 ▲고용노동부문 선진화 ▲기업의 사회공공성 강화 등 4개 부문으로 정리하고 있다.

경제계 반성의 목소리도 담겨 있다.

경제계는 “그동안 경제계가 10년 후, 20년 후 미래 성장원을 얘기하기보다는 ‘기업애로가 많으니 해결해 주세요’식으로 기업의 연명을 위한 호소만 한 것은 아니었는지 반성한다”면서 “성장과 연명의 선택에서 연명의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자. 성장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 어떠한 방법론도 의미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실현가능한 정책대안을 만들고 기업이 혁신과 성장을 만드는 일에 경제계도 가교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