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 인사, 여성임원 승진자 ‘0명’…"여성임원 별 달기 힘들다“

공유
7

한화 인사, 여성임원 승진자 ‘0명’…"여성임원 별 달기 힘들다“

한화가 17일 2018년 사업계획의 조기 수립을 위해 사장단 승진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여성임원 승진자 수는 ‘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화가 17일 2018년 사업계획의 조기 수립을 위해 사장단 승진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여성임원 승진자 수는 ‘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화그룹의 유리천장은 높았다.

한화가 17일 2018년 사업계획의 조기 수립을 위해 사장단 승진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여성임원 승진자 수는 ‘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는 이날 오전 2018년 사장단 인사에서 부회장 2명, 사장 2명, 부사장 1명 등 총 5명을 승진시켰다고 밝혔다.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이사와 유화·에너지부문위원인 김창범 대표이사는 각각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했고, 옥경석 사장 등 4명은 대표이사로 신규 내정됐다.

대대적인 세대교체는 없지만, 성과주의 반영과 외부인재 중용에 방점을 두고 인사를 단행했다.

한화 관계자는 "그동안 그룹 내 주요사안에 대한 자문을 원활하게 수행해 온 경영조정위원회에 대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면서 "또한 글로벌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발탁, 순혈주의를 타파한 외부영입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하이브리드 경영에 박차를 가해 인사를 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인사에서 여성 임원 승진은 단 한명도 진행되지 않아 여전히 여성 인력 승진문턱이 높음을 보여줬다. 전날 삼성전자가 최대 여성임원인사를 발표한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한화는 한화생명, 한화케미칼, 한화손해보험, 한화건설, 한화갤러리아, 한화개발 등 상장 계열사를 통틀어 여성 임원(등기, 미등기 포함)이 단 한명만 존재했다. 지난 2016 정기인사에서 승진한 한화손해보험 김남옥 상무가 그 주인공이다. 당시 그는 한화손해보험 내 첫 여성 임원으로 탄생해 주목을 받았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기업마다 젊은 경영인을 전면에 내세워 세대교체를 하고, 성과주의를 반영해 인사를 단행한다”며 “다만, 일부기업을 제외하고 여성인력 승진인사율이 저조해 아쉽다. 조직의 유연성 확보라도 여성임원 승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