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황금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서리태 약두부, 두부조림, 콩비지찌개, 땅콩멸치볶음, 이연복 마파두부 만드는 법

공유
117

['알토란' 황금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서리태 약두부, 두부조림, 콩비지찌개, 땅콩멸치볶음, 이연복 마파두부 만드는 법

['알토란' 황금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서리태 약두부, 두부조림, 콩비지찌개, 땅콩멸치볶음, 이연복 마파두부 만드는 법...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53회에서는 <추위 이기는 ‘콩(豆) 면역 밥상’>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알토란’에서는 입동(立冬)을 지나며 부쩍 추워진 요즘 건강하고 싶다면 ‘콩(豆)’에 주목하라고 조언하며 임성근 – 서리태 약(藥)두부, 김하진 – 콩비지찌개&땅콩멸치볶음, 이연복 – 마파두부 황금 레시피를 공개했다. ['알토란' 콩&두부요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콩 면역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집에서 만드는 서리태 약(藥) ‘두부’ & ‘두부조림’ 만드는 법 2. 김하진 요리연구가 – ‘콩비지찌개’ 끓이는 법 & 땅콩명치볶음’ 만드는 법 3. 이연복 셰프 – ‘마파두부’ 만드는 법 /사진=MBN '알토란' 153회 콩&두부요리 알토란레시피 스틸컷  캡처 / '알토란' 요리 레시피 자료출처=MBN '알토란'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정보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황금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서리태 약두부, 두부조림, 콩비지찌개, 땅콩멸치볶음, 이연복 마파두부 만드는 법...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53회에서는 <추위 이기는 ‘콩(豆) 면역 밥상’>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알토란’에서는 입동(立冬)을 지나며 부쩍 추워진 요즘 건강하고 싶다면 ‘콩(豆)’에 주목하라고 조언하며 임성근 – 서리태 약(藥)두부, 김하진 – 콩비지찌개&땅콩멸치볶음, 이연복 – 마파두부 황금 레시피를 공개했다. ['알토란' 콩&두부요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콩 면역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집에서 만드는 서리태 약(藥) ‘두부’ & ‘두부조림’ 만드는 법 2. 김하진 요리연구가 – ‘콩비지찌개’ 끓이는 법 & 땅콩명치볶음’ 만드는 법 3. 이연복 셰프 – ‘마파두부’ 만드는 법 /사진=MBN '알토란' 153회 콩&두부요리 알토란레시피 스틸컷 캡처 / '알토란' 요리 레시피 자료출처=MBN '알토란'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정보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알토란' 콩&두부요리! 면역력 높이는 음식, 콩 면역밥상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집에서 만드는 서리태 약(藥) ‘두부’ & ‘두부조림’ 만드는 법
2. 김하진 요리연구가 – ‘콩비지찌개’ 끓이는 법 & 땅콩명치볶음’ 만드는 법
3. 이연복 셰프 – ‘마파두부’ 만드는 법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53회에서는 <추위 이기는 ‘콩(豆) 면역 밥상’>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알토란’에서는 입동(立冬)을 지나며 부쩍 추워진 요즘 건강하고 싶다면 ‘콩(豆)’에 주목하라고 조언하며 임성근 – 서리태 약(藥)두부, 김하진 – 콩비지찌개&땅콩멸치볶음, 이연복 – 마파두부 황금 레시피를 공개했다.

이날 ‘알토란’에서 공개한 서리태 약(藥)두부, 콩비지찌개, 마파두부 레시피에 대한 자세한 조리 과정 및 비법은 MBN plus(플러스) 채녈에서 오는 11월 22일(수요일) 오후 8시 ‘알토란’ 153회 재방송을 통해 더욱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임성근 – 영양만점 약두부, 서리태 약(藥)두부 집에서 만들기

▶약두부 재료: 서리태 800g, 물 3L, 들기름 1 큰 술, 간수 3 큰 술, 검은깨가루 2 큰 술
<약두부 만드는 법>

1. 서리태 800g을 6시간 동안 찬물에 불린 후 깨끗이 씻는다.

2. 불린 서리태와 물 3L를 믹서에 넣고 세 번에 걸쳐 곱게 간 후 면포에 걸러 비지와 콩물을 분리해 면포에 거른 콩물을 냄비에 넣고 남은 비지에 물을 더 넣고 콩물을 더 짠 후 냄비에 담는다.

3. 체로 콩물 위 거품을 걷어낸다.

4. 센 불을 켠 후 들기름 1 큰 술을 넣는다.

5. 콩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6분간 더 끓인다.

6. 끓인 콩물에 검은깨가루 2 큰 술을 넣고 젓는다.

7. 불을 끄고 콩물을 약 30초 동안 식힌 후 간수 1 큰 술을 먼저 넣고 뚜껑을 덮은 후 1분 씩 3번에 걸쳐 간수를 1 큰 술씩 넣은 후 5~7분 동안 응고시킨다.

8. 응고된 순두부를 면포를 깐 두부 틀에 붓는다.

9. 면포를 감싼 후 뚜껑을 덮고 10분간 살짝 눌러 수분이 빠지게 한다.

10. 잘 굳혀진 두부를 꺼내 먹기 좋게 썬다.

◇ 임성근 – 5분 만에 뚝딱! ‘두부조림’

▶두부조림 재료: 두부 1모, 청양고추 2개, 양파 반 개, 대파 한 대, 물엿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멸치육수 1 컵 반, 멸치액젓 2 큰 술, 들기름 3 큰 술, 진간장 2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두부조림 만드는 법>

1. 두부 1모를 5mm 두께로 썰고 키친 타월 위에 올린 후 소금을 뿌려 5분간 물기를 뺀다.

2. 볼에 멸치육수 1 컵 반에 멸치액젓 2 큰 술, 들기름 3 큰 술,고춧가루 3 큰 술, 진간장 2 큰 술, 물엿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을 넣는다.

3. 양파 반 개를 얇게 썰어 넣고 대파 한 대,청양고추 2개를 잘게 썰어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 5 큰 술을 두르고 달군 후, 수분이 빠진 두부를 올려 센 불에서 약 1분 30초 간 굽는다.

5. 두부 한 면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중불로 줄인 후 뒤집어서 1분 30초간 굽는다.

6. 부친 두부를 새 프라이팬에 옮긴 후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고 중불에 약 5분 동안 조린다.

◇ 김하진 – 콩의 영양 듬뿍 ‘콩비지찌개’

▶콩비지 찌개 재료: 12시간 불린 백태 8 컵, 물 4 컵, 송송 썬 배추김치 600g, 들기름 3 큰 술, 다진 새우젓 반 큰 술, 호두 1 컵, 돼지갈비 600g, 물 8 컵, 다진 생강 1 작은 술, 된장 2 큰 술, 멸치가루 2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 소주 3 큰 술

<‘콩비지찌개’ 끓이는 법>

1. 12시간 불린 백태 8 컵에 물 4 컵을 넣고 믹서에 약 2분간 곱게 간다.

2. 끓는 물에 호두 1 컵을 넣고 5초간 데친 후, 데친 호두를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3. 데친 호두를 깨끗한 찬물에 씻은 후 믹서에 넣고 백태와 함께 간다.

4. 곱게 갈린 콩비지를 볼에 옮기고, 믹서에 물 1 컵을 넣어 헹궈 볼에 넣는다.

5. 돼지갈비 600g을 찬물에 3~4시간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6. 핏물 뺀 돼지갈비의 지방을 잘라 제거하고 칼집을 세 군데 낸다.

7. 끓는 물에 된장 1 큰 술을 풀고 1분간 돼지갈비를 데친 후 찬 물에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다.

8. 냄비에 물 8 컵을 넣고 데친 돼지갈비를 넣는다.

9. 멸치가루 2 큰 술, 소주 3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다진 마늘 4 큰 술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후 15분간 끓인다.

10. 냄비에 송송 썬 배추김치 600g을 넣고, 다진 새우젓 반 큰 술을 넣는다.

11. 국물이 끓어오르기 전에 갈아 놓은 콩비지를 넣고 뚜껑을 닫은 후 5분간 푹 끓인다.

12. 들기름 3 큰 술을 넣는다.

◇ 김하진 – 고소함 가득 ‘땅콩멸치볶음’

▶재료: 땅콩 400g, 잔멸치 100g, 볶은 통들깨 7 큰 술, 식용유 3 큰 술
▶양념: 간장 4 큰 술, 맛술 3 큰 술, 조청 3 큰 술, 설탕 1 큰 술 반, 물 1 큰 술 반

<땅콩멸치볶음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땅콩 400g, 식초 2 큰 술을 넣고 10초간 데친다.

2. 데친 땅콩은 체에 거르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마른 팬에 잔멸치 100g을 볶은 후 새 프라이팬에 옮겨 담은 후 프라이팬에 식용유 3 큰 술을 넣고 볶는다.

4. 데친 땅콩을 프라이팬에 넣고 진간장 4 큰 술, 맛술 3 큰 술, 물 1 큰 술 반, 조청 3 큰 술을 넣는다.

5. 땅콩을 넣고 약 2분간 졸인 뒤 볶아 놓은 잔멸치를 넣는다.

6. 볶은 통들깨 7 큰 술을 넣는다.

◇ 이연복 – 5분 완성! 중식 대가의 비법 ‘마파두부’

▶마파두부덮밥 재료: 연두부 2모(500g), 간 돼지고기 등심 100g, 대파 2대, 마늘 6알, 당근 5cm 1토막, 완두콩 30알, 연근 1토막,고추기름 4 큰 술, 간장 1 큰 술, 물 1 컵, 전분물 5 큰 술,맛술 2 큰 술, 설탕 2 큰 술, 두반장 1 큰 술, 굴소스 2 큰 술

▶고추기름:식용유 300ml, 대파 2대, 굵은 고춧가루 150g

<마파두부 만드는 법>

1. 연두부 2모를 반으로 자르고 12등분 하고 대파 2뿌리는 송송 썰고,마늘 6알을 잘게 다진다.

2. 당근 5cm 1토막을 잘게 썰고 완두콩 30알을 준비한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 300ml를 넣는다.

4. 대파 2대를 반으로 가른 뒤 3cm 크기로 썬다.

5. 기름이 뜨겁게 달궈지면 썬 대파를 넣고 기름이 넘치지 않도록 굵은 고춧가루 150g을 조금씩 나눠서 넣는다.

6. 고추기름을 체에 받쳐 모두 빠져나올 수 있도록 1시간 정도 두어 고추기름을 완성한다.

7. 연근 1토막을 잘게 다진다.

8. 가열된 프라이팬에 고추기름 3 큰 술을 두르고 잘게 썬 대파와 마늘을 먼저 넣고 볶는다.

9. 간 돼지고기 등심 100g을 넣고 센 불에서 약 2분 동안 볶는다.

10. 고추기름 1 큰 술을 추가로 넣는다.

11. 잘게 썬 연근, 완두콩, 당근을 넣고 볶는다.

12. 간장 1 큰 술을 프라이팬 가장자리에 부어 불 맛을 낸다.

13. 물 1 컵, 두반장 1 큰 술, 굴소스 2 큰 술, 맛술 2 큰 술, 설탕 2 큰 술을 넣고 중불에서 약 1분 동안 끓인다.

14. 썰어놓은 연두부 2모를 넣고 전분물 5 큰 술을 농도에 맞춰 조금씩 나눠 넣는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