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세계최초 개발…프리미엄 SUV부터 적용

공유
1

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세계최초 개발…프리미엄 SUV부터 적용

현대모비스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모비스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시스템을 세계 최초 개발했다.

이 에어백은 차량이 전복됐을 때 운전자 및 탑승자의 신체가 바깥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 부상을 줄여줄 수 있는 장치다.
현재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차량 중 선루프 에어백을 양산 차량에 적용한 사례는 없으며 이번 기술은 실제 차량 실험과 내열, 내진동 등 신뢰성 검증을 완료해 양산 수준의 기술을 확보했다.

이번 선루프 에어백 기술 확보로 인해 현대모비스는 지난 2002년 에어백 양산 시작 이후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 승객간 에어백 등 첨단 에어백 안전장치 기술을 이어오고 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기존 선루프보다 개방감이 뛰어나며 뒷좌석에서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미국 P&S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선루프 시장 규모는 약 6조원이며 오는 2022년까지 연 평균 11% 가량 성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선루프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서 차량 전복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의 신체가 선루프를 통해 외부로 튕겨나갈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선루프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전복 사고를 집계한 결과 약 260명 가량이 차량 루프면을 통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에어백과 같은 보호 장치 없이 승객의 신체가 차량 루프로 튕겨져 머리, 목 등의 부위에서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파노라마 선푸프 에어백은 내부에 장착돼 차량 후방에서 전방으로 펼쳐진다. 측면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창문을 따라 펼쳐지는 커튼 에어백과 동일한 모습이다. 특히 차량 회전각의 변화에 따라 센서가 이를 감지해 인플레이터가 전개된다. 또한 에어백 쿠션은 0.08초만에 루프면을 덮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기술을 확보하며 총 11개의 특허를 출원해 기술 우위를 확보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해 6월 미국에서 개최된 차량 안전 학회에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발표해 미국 도로교통 관련 주요 기관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며 “프리미엄 SUV 차종을 중심으로 공략에 나서 첨단 에어백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