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 에콰도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참여 ‘채비’...수출입은행, 자금 조달 지원키로

공유
11

SK건설, 에콰도르 정유공장 프로젝트 참여 ‘채비’...수출입은행, 자금 조달 지원키로

SK건설이 에콰도르에서 정유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에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 사진=SK건설.
SK건설이 에콰도르에서 정유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에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 사진=SK건설.
SK건설이 에콰도르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 참여하기 위해 채비에 나섰다. 특히 총 14조원에 달하는 이 프로젝트에 한국수출입은행이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로 해 최종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건설이 에콰도르 국영 석유회사 페트로에콰도르(Petro Ecuador)가 주도하는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우리 수출입은행은 이 프로젝트에 자금 조달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프로젝트는 에콰도르 태평양 해안에 위치한 마나비주(州)의 엘 아로모(El-Aromo) 지역에 하루 30만 배럴 규모의 정유공장을 짓는 공사다. 발주처는 페트로에콰도르사와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인 뻬데베사(PDVSA)사의 합작법인 RDP(Refineria Del Pacifico)사다.

사업비는 총 133억달러(약 14조8400억원)로 정유공장이 완공되면 에콰도르는 원유 처리 용량을 하루 50만 배럴 수준으로 높이게 된다. 이를 통해 에콰도르는 휘발유 등 석유제품의 수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베네수엘라는 안정적으로 원유를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SK건설은 지난 2010년 3월 해당 프로젝트의 기본설계(FEED)를 단독으로 수주한 바 있다. 당시 계약 금액은 2억6000만달러(약 3200억원)에 달했다.

SK건설은 사업비 4조1000억원 규모의 이란 민자발전사업과 3조5000억원 규모의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프로젝트의 사업권을 연달아 따내며 해외 수주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4일에는 545㎿급의 파키스탄 수력 민자발전사업권을 확보했다.

이처럼 SK건설이 해외시장 확대에 적극 나서는 만큼 이번 에콰도르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해 그동안 부진했던 실적을 딛고 회복세를 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SK건설 관계자는 “검토 단계인 사업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오소영 백승재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