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구은행, 임원들 '통화내역' 제출 요구... '인권침해' 논란

공유
2

대구은행, 임원들 '통화내역' 제출 요구... '인권침해' 논란

이달 말 정기인사 불이익 받을까… '노심초사'

DGB대구은행 CI.
DGB대구은행 CI.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DGB대구은행이 상무급 이상 임원들에게 통화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화내역에 사실상 개인의 사적인 통화내역까지 포함된 만큼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번질 우려가 있다.

11일 대구은행과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대구은행 감사팀은 최근 정례 임원 회의에서 20명의 상무 이상 임원들에게 최근 6개월간 통화내역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감사팀은 명목상으로는 '근무기강 확립'을 내세웠으나 사실상 박 행장의 비위 사실 제보자를 색출하기 위함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구은행 임원들은 "신상정보가 그대로 드러나는 통화내역을 조회하겠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인권침해"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지만 이달 말 인사에서 불이익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몸을 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은행은 이달 말 임원 17명 중 10명의 임기가 만료돼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다.

박남규 상임감사위원은 내년 3월, 부행장 2명과 부행장보 6명, 상무 2명은 이달 말 인사 대상자다.

박 행장은 지난 2월 3년 연임에 성공했으나 잇달아 불거진 의혹으로 파문에 휩싸인 상태다.

박 행장은 행장 취임 직후인 지난 2014년 3월부터 지난 7월까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대량 구매한 뒤 판매소에서 수수료(5%)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속칭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일부를 사적 용도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0월 중 두 차례 박 행장을 소환해 비자금 사용처와 정관계로 흘러갔을 가능성 등을 집중 조사했다. 하지만 박 행장은 "직원 경조사비 등 공적 용도로 썼다"며 자금 유용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박 행장은 비자금 조성 의혹과 함께 금융감독원 채용비리 연루 의혹까지 받고 있다.

검찰은 박 행장이 지난해 하반기 이병삼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에게 금감원 민원처리 전문직원 채용과정에서 대구은행 출신 직원을 청탁한 문제를 확인했다. 경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구속 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