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유시민 청원 "유명인 갑질"VS"맞는 말이니 동의하는 것"

공유
0

청와대 유시민 청원 "유명인 갑질"VS"맞는 말이니 동의하는 것"

유시민 작가. /출처=유시민 트위터(아래는 청와대 청원 내용)
유시민 작가. /출처=유시민 트위터(아래는 청와대 청원 내용)

유시민 작가의 청와대 청원을 두고 '유명인의 갑질'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청원에 찬성하는 이들은 "맞는 말이니 동의한 것일 뿐"이라며 유시민의 청와대 청원을 지지하고 있다.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장문의 글이 게재됐다. 글쓰니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청와대에 직접 청원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운을 뗐다. 그리고는 공공보육시설 확충을 청원하는 장문의 글을 유려한 솜씨로 써내려갔다.

자신을 '글쓰는 사람'이라고 밝힌 청원자는 다름 아닌 유시민 작가였다. 유시민 작가는 글에서 자신의 자녀가 어렸을 적에는 보육에 대한 지원이 전무했다면서 보육문제로 고민하는 젊은 부모들에 안타까운 마음이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유시민 작가는 역대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큰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것을 꼬집으며 언론보도를 인용해 출생아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유시민 작가는 다소 구체적인 보육정책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유시민 작가는 "부지를 마련하고 건물을 지으려면 많은 돈과 시간이 듭니다. 저는 학생 수 감소에 따라 생기는 초등학교의 여유 공간 일부를, 다시 말해서 지금 특활공간으로만 사용하고 있는 교실의 일부를 공공보육시설로 활용할 것을 청원합니다"라며 다소 파격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어 초등학교 시설의 쾌적함과 안전성 등을 근거로 들며 설득력을 높였다.

청원에서 유시민 작가는 청와대 총리실이 강력한 조정 통합 기능을 발휘해야한다며 보육과 교육 담당 부처가 다른 것이 현재 보육 문제 해결을 가로막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다소 파격적이지만 현실적인 제안을 한 유시민 작가의 청와대 청원은 얼마 지나지 않아 2만5000명이 넘는 이들의 지지를 얻어냈다.

지지자들은 "동의한다"면서 "참신한 내용이다", "현실적인 아이디어"라며 그가 제시한 정책을 칭찬했다. 초등학교가 적은 지역에 대한 맹점을 지적하거나, 거주지와의 거리문제를 언급하며 유시민 작가가 제시한 정책의 보완책을 내놓기도 했다.

비판적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유명인인 유시민 작가가 자신의 명성을 이용해 청원에 힘을 실었다며 실명을 언급한 것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름을 드러낸 청원은 반칙", "유명세를 앞세운 청원은 청원특혜 아니냐"라며 비판했다. 유시민 작가의 행동이 '유명인의 갑질'이라고 비난하는 이도 있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국정철학을 지향·반영하고자 도입한 청와대가 활용하는 직접 소통 수단 중 하나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