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폭행, 중국 왕이 외교부장"사건의 심각성 공감 표명"

공유
0

기자폭행, 중국 왕이 외교부장"사건의 심각성 공감 표명"

중국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하는장면/사진=뉴시스(노컷뉴스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중국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하는장면/사진=뉴시스(노컷뉴스 제공)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사건의 심각성에 공감을 표했다"고 외교부가 15일 전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이 전날 왕이 부장에게 이번 사건과 관련한 유감 표명을 했을 때 왕이 부장이 이런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중국 측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느냐'는 질문에는 "중국 측에 유감 표명이나 피해자에 대한 위로 등의 메시지가 빨리 나와야 한다고 얘기했다"면서 "조사가 일단락되면 (중국 측에서)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사건발생 직후 왕이 외교부장에게 사진기자 폭행사건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책임자 처벌, 철저한 수사, 재발 방지 등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이번 사태와 관련, 중국 정부에 엄중 항의했다.

중국 공안은 문 대통령을 취재 중이던 한국 사진기자를 폭행한 사건에 대해 이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주중한국대사관은 한국기자 폭행사건과 관련해 중국 공안부에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와 중국 외교부의 협조를 요청했다"며 "본 사건은 오늘 오후 9시부로 중국공안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폭행당한 매일경제 사진기자등 2명은 베이징 시내 대학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폭행당한 사진기자들은 이날 오후 5시께 서울에 도착하며, 곧바로 서울대병원으로 이동해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