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靑, 폭행피해 기자 위문… '현재 상태는?'

공유
0

靑, 폭행피해 기자 위문… '현재 상태는?'

중국 경호원들이 14일(이하 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집단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중 중국인 경호요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사진기자 2명이 입원 중인 서울대 병원을 찾아 폭행피해 기자 위문을 진행했다. 사진=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경호원들이 14일(이하 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집단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중 중국인 경호요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사진기자 2명이 입원 중인 서울대 병원을 찾아 폭행피해 기자 위문을 진행했다. 사진=영상 캡처
중국 경호원들이 14일(이하 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집단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취재하던 중 중국인 경호요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매일경제와 한국일보 사진기자 2명이 입원 중인 서울대 병원을 찾아 폭행피해 기자 위문을 진행했다.
폭행피해 기자 위문 전 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실을 대신해 서울대 병원에 입원 중인 두 기자님을 병문안하고 나오는 길”이라며 “두 기자님은 고통 중에도 문재인 대통령님의 외교 일정에 누가 되지 않았을까만을 걱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폭행피해 기자 위문에 대해 “주말과 다음 주 초에 더 자세한 검사과정을 거쳐 치료일정 등이 결정될 것 같다”며 “지금은 오로지 치료와 완쾌에만 전념해 줄 것을 부탁했다. 진심으로 쾌유를 빈다”고 위로를 전했다.

한편 당시 중국 경호원들의 한국기자단 폭행이 있기 전 문 대통령은 중국 베이징 시내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행사를 마친 뒤 식장에서 나와 중앙복도로 이동했고, 사진기자들은 문 대통령을 따라 나오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은 별다른 이유 없이 출입을 제지했다.

현장 기자들에 따르면 중국 경호원들이 우리 사진기자 멱살을 잡아 뒤로 세게 넘어 트리고 이를 촬영하던 기자의 카메라까지 빼앗아 던져 버렸다.

이후 중국경호원들은 한국기자단의 출입을 통제하고 기자들 중 일부를 복도로 끌고나가 주먹질을 하고 쓰러진 기자의 얼굴에 발길질을 가하는 등 폭행이 이어졌다.

통상 경호인력과 취재진 사이에 몸싸움은 종종 있지만 국빈 방문중인 상대국 대통령 취재 기자단에 대한 초청국 경호원의 집단 폭력은 전례가 없는 사건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현지에서 “오늘 오전에 행사장에서 있어서는 안 될 폭력행위가 벌어져 두 분의 언론인이 다쳤다”라며 “안구 출혈이 있는 상황이고 구토와 어지럼증을 이야기해서 대통령 주치의가 진료하고 지금 MRI와 CT를 찍기 위해 대통령 전용병원에 후송해서 검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피해자 두 사람 중 부상이 심한 기자는 현지 병원에 입원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병원으로 그를 찾아가 위문했다. 정 실장은 병원에 있던 중국 공안 담당자에게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