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 마이너스 0.1%… 원 엔화 환율 비상, 한국 미국과 금리 격차 확대

공유
0

일본은행 기준금리 또 동결, 마이너스 0.1%… 원 엔화 환율 비상, 한국 미국과 금리 격차 확대

일본은행이 일본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에따라 원 엔화 환율이  더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일본은행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은행이 일본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에따라 원 엔화 환율이 더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일본은행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일본은행이 기준금리 현재의 0.1%에서 동결했다.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에 해당하는 일본 중앙은행 일본은행은 21일 이틀간에 걸친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끝내면서 금리동결을 발표했다.
한국과 미국이 연이어 금리를 올리는 것과는 다른 행보이다.

한국과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느 상황에서 일본만 현수준에서 동결키로 함에 따라 일본 엔화 가치는 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엔달러 환율의 상승과 원 엔화 환울의 하락으로 나타날 소지가 크다.

일본 기준금리 -0.1%는 일본은행이 지난해 1월 단행한 것이다. 이후

일본 은행은 이후 약 2년동안 이 수준에 계속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일본이 이처럼 금리를 동결한 것은 일본의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인 2%에서 한참 밑돌고 있는데다 성장률 또한 여전히 부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
일본은행 구로다 총재.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은행 구로다 총재.

석되고 있다.

NHK는 이날 결정이 2%의 물가상승률 실현을 위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포함한 현재의 대규모 금융 완화책을 유지하기로 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금융정책위원 9명 중 가타오카 고지(片岡剛士) 위원은 유일하게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냈다.

비록 소수 의견이지만 일본은행에서 금리인상 쪽의 의견이 나온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동안에는 9명이 모두 금리동결을 지지해왔으나 이번에 소수의견으로 금리인상론이 제기됨에 따라 다음 정책회의부터는 금링니상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올들어 전년동기 대비 0.8%오른 수준이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