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창수 전경련 회장 "2018년 변화의 파고 높은 해…경제주체 하나가 되자"

공유
0

허창수 전경련 회장 "2018년 변화의 파고 높은 해…경제주체 하나가 되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전경련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전경련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28일 신년사를 통해 “2018년은 변화의 파고가 과거 어느 해보다 높을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 경제 신3고(新3高)와 동계올림픽 개최 등 많은 것이 바뀌고 새로워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변화는 위기일 수 있지만 기회이기도 하다”면서 “모든 경제 주체가 하나가 된다면 올해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원년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신년사에서 허창수 회장은 지난해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회상했다.

허 회장은 “새 정부가 출범했으며 북핵문제와 통상 이슈 등으로 대외 리스크가 높았다. 그 가운데 우리 경제는 각고의 노력으로 나쁘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에는 반도체 등 일부 수출산업의 선전이 이어질 것이나 경제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통화 긴축 기조에 따른 불확실성이 우려된다"며 "내수시장의 상황도 장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생산 가능 인구의 본격적인 감소와 함께 유가, 금리, 원화가 모두 강세를 보이는 ‘신3고’가 경제복병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허 회장은 “여러 나라에서 고조되고 있는 보호주의 물결은 우리 경제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다가온 만큼 2018년은 세계 경제에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시대를 성공적으로 맞으려면 기업가정신이 왕성하게 발휘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 회장은 “국내 정책도 시대적 요구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국회와 정부에서는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정책을 펼쳐주시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기업도 가일층 분발해 경쟁의 격화와 보호주의라는 큰 파도를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2월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그는 “세 번의 도전 끝에 유치한 30년만의 올림픽이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올림픽을 통해 전 세계는 대한민국의 희망과 도전정신을 기억할 것”이라며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도 남은 기간 부상 없이 잘 준비해 대한민국의 ‘도전정신’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