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림산업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으로 익산시와 갈등… 전북도청 감사에 '촉각'

공유
4

대림산업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으로 익산시와 갈등… 전북도청 감사에 '촉각'

익산시 검찰에 대림산업 수사 요청

대림산업 본사.이미지 확대보기
대림산업 본사.
대림산업이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전북 익산시와 대립하고 있다.

익산시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한편, 전북도청이 익산시에 대한 종합감사에 나서 감사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3일 익산시와 대림산업 등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지난 2011년 익산시가 발주한 ‘익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를 최저가입찰 방식을 통해 수주했다. 대림산업 외에도 삼흥종합건설과 화신, 서영종합건설이 참여했다.

익산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익산 제3산업단지를 시점으로 충남 연무IC까지 총 연장 11.86km(4차로), 교량19개소 등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1629억원을 투입해 2016년 5차분까지 준공된 상태다.

그러나 제6차분 계약을 놓고 익산시와 대림산업이 대립하면서 공사는 전면 중단된 상태(공정률 59%)다. 이에 따라 익산시와 대림산업 모두 적지 않은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익산시는 대림산업이 제6차분 계약체결 전 선결조건 수용을 요구하며 도급단가와 다른 시공계획서를 제출하며 사실상 계약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림산업이 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토취료를 설계변경을 통해 요구하고, 순성토 운반비를 변경·반영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는 게 익산시의 설명이다.

익산시가 대림산업 측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경우 토취료 84억원 등 모두 150억원 가량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과정에서 익산시는 대림산업과 감리단이 내놓은 공사 성토량이 다른 점 등 의혹을 제기하며 대림산업이 추가설계 등을 이유로 공사비를 부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익산시와 익산3산업단지진입도로 감리단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3산단 진입도로에 104만㎥의 성토를 반입해놓고 130만㎥를 성토했다고 서류를 작성해 공사비를 부풀렸다는 것. 여기에 익산시는 대림산업이 다른 공사 진행 상황을 부풀려 공사비를 사전에 받아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익산시가 공사비를 사전에 받으라 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익산시는 이같은 이유로 지난해 11월 대림산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대림산업이 증거를 인멸하고 있어 감사의 한계가 있다”며 검찰 수사 이유를 밝혔다.

대림산업은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익산시의) 예산이 부족한 문제도 있고 하다 보니 이견이 있는 것 같다”면서 “토취 부지를 마련해 준다거나 하는 부분이 명확치 않다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익산시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공사기간 지연에 대해서는 “토지확보가 지연되면서 공사기간이 늘었다. 발주처(익산시)에서 해결해줘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으로 우리에게 책임은 물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익산시 관계자는 “공사 변경요청(토사운반비 청구 등)이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것은 맞다. 중앙부처(행정안전부)에서도 대림산업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했다”면서도 “협의를 진행 중이지만 부당한 부분은 소송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전북도청이 의혹 확인에 나섰다. 전북도청은 익산시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 해당 사안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전북도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의혹이 제기된데다 익산시에 대한 종합감사가 있어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며 “감사 결과는 3개월 뒤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도청은 대림산업과 담당공무원 간의 비리 여부 등도 살피고 있다.

한편, 대림산업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전북도청의 감사 결과를 지켜본 뒤 본격 수사할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