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침묵의 살인자´ 라돈가스 물리칠 방법? 환기로는 부족… 다양한 저감방법들

공유
0

´침묵의 살인자´ 라돈가스 물리칠 방법? 환기로는 부족… 다양한 저감방법들

평범한 가정집도 라돈 가스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라돈 농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이미지 확대보기
평범한 가정집도 라돈 가스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라돈 농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글로벌이코노믹 서창완 수습기자] 라돈 가스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라돈 농도를 줄이는 방법이 관심을 얻고 있다.

라돈은 토양이나 암석‧물 속에서 라듐이 핵분열할 때 발생하는 가스다. 색은 물론 냄새도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위험하다.
라돈은 높은 농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폐암이나 위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실외보다는 실내에 있을 때 라돈에 노출될 확률이 훨씬 크다.

라돈은 건물바닥이나 지하실 벽의 갈라진 틈을 통해 유입되는 게 일반적이라 주로 지하철 역사에서 라돈 문제가 제기된다. 하지만 평범한 가정집에서도 기준치를 훌쩍 뛰어 넘는 라돈 수치가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

라돈 수치가 높은 것은 우리나라의 기준치가 ㎥당 200㏃밖에 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지만 줄이는 방법을 참고할 만 하다.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감 방법은 토양가스 배출법이다. 토양에서 나오는 라돈이 실내로 들어오기 전에 미리 바깥으로 내보내는 기술이다. 건물 바닥 토양에 라돈 배출관, 배출관 중간에 환풍기를 설치해 라돈을 외부로 보낸다. 실내 라돈은 50~70%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틈새를 막는 차폐시공법도 있다. 보강재나 콘크리트 마감재 등을 이용해 틈새를 막는 방법이다. 실내 라돈의 85% 이상이 건물 바닥이나 벽의 갈라진 틈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효과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실내 라돈 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라돈을 내보내는 대표적인 수단은 환기다. 창문의 수가 적거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환기를 위해 벽체형이나 창문형의 환기 설비를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서창완 수습기자 seotiv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