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6개 은행 가상화폐 계좌 특별검사… 자금세탁 방지 현황 조사

공유
0

금융당국, 6개 은행 가상화폐 계좌 특별검사… 자금세탁 방지 현황 조사

금융 당국이 6개 은행의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에 대한 특별검사를 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금융 당국이 6개 은행의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에 대한 특별검사를 한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금융 당국이 6개 은행의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에 대한 특별검사를 한다. 시스템이 허술한 거래소는 퇴출하고, 가상화폐 시장으로 자금 유입을 차단하는 게 목표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는 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우리·KB국민·신한·NH농협·IBK기업·KDB산업은행 등 6개 은행을 합동 검사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 6개 은행에 만들어진 가상화폐 관련 가상계좌는 지난해 12월 기준 111개, 예치 잔액은 2조670억원에 이른다. 특히 농협은행과 기업은행은 시중은행 가운데 가상화폐 잔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과 FIU는 은행들이 가상계좌를 운영하는 데 자금세탁 방지 의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 점검할 방침이다.

금융 당국은 가상화폐를 '고위험 거래'로 규정, 의심거래 등에 40개 이상의 체크리스트 의무를 부과했다. 이를 어긴 것으로 나타날 경우 과태료 등 금전 제재와 임직원 해임 등의 신분 제재가 가능해진다. 최악의 경우 계좌 폐쇄 등 처벌이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해 말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를 뼈대로 한 투기 방지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현재 은행들은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 신규 개설을 전면 중단한 상태다. 기존 가상계좌도 은행권이 이달 중 실명 확인 입·출금 시스템을 개발하면 모두 폐쇄하고 새로 실명을 확인한 계좌로 이체할 방침이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