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은행, 여성 인력 전면 배치…상반기 인사 단행

공유
0

기업은행, 여성 인력 전면 배치…상반기 인사 단행

부행장 4명, 지역본부장 11명 포함 총 2790명

서울 중구에 위치한 IBK기업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에 위치한 IBK기업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IBK기업은행은 15일 부행장 4명을 비롯해 지역본부장 11명 등 총 279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는 여성 인력들이 대거 전면 배치됐다.

신임 부행장에는 손현상 경동·강원지역본부장이 부산·울산·경남그룹 부행장으로, 서정학 강동지역본부장이 IT그룹 부행장에 각각 선임됐다. 최석호 남부지역본부장과 정재섭 CIB영업본부장은 보직이 결정되면 정식 부행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손 신임 부행장은 홍보부장, 강남지역본부장을 거치면서 새로운 광고 전략으로 기업은행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한편, 뛰어난 영업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 신임 부행장은 기술금융부장으로 근무 시 직접 기획한 기술금융 전략을 담당 지역본부인 강북, 강동지역에 뿌리내려 기술금융 선도은행으로서 은행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 점을 인정받았다.

최 신임 부행장은 기업고객부장, 검사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은행의 정도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기업금융의 격전지인 구로공단에서 은행의 입지를 탄탄히 다졌다는 평가다. 정 부행장은 남중지역본부장, 영업본부장 등을 두루 거쳐 폭넓은 영업력과 남다른 고객관리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공공기관 마케팅에 이르는 은행의 굳건한 저력을 보여주었다는 후문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11명의 신임 지역본부장은 학연, 지연 등의 요소는 배제하고, 성과와 역량 중심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점장 8명은 승진 임용해 현장 중심 인사를 강화했으며 동반자금융 등 전행 경영전략의 실행력 강화를 위해 관련 본부 부서장을 승진시켰다.

특히 우수한 여성관리자들이 대거 발탁돼 눈길을 끈다.
신임 여성본부장에 박귀남 서여의도지점장, 본부장에 준하는 1급 지점장에 엄미경 용인지점장이 선임됐다. 이밖에도 성과와 역량을 고루 갖춘 여성 팀장 9명을 지점장으로 대폭 승진했다.

이번 인사로 기업은행의 본부장 이상 여성 관리자는 부행장 1명, 본부장 4명으로 늘었다.

또한 조직 본부와 영업점 간 인력 교류를 대폭 확대해 은행 전체에 소통 강화에 힘썼다.

오랜 기간 본부에서 근무한 직원들을 영업점으로 전진 배치해 현장을 더 잘 알게 하는 한편, 영업점에서 탁월한 마케팅 성과를 거둔 직원과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여성 책임자를 본부 전체에 골고루 배치해 현장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담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만들어 질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본부 조직은 지난해 9월 신설된 임시조직인 창업벤처지원단을 정식부서로 승격시켜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기업과 개인을 아우르는 자산관리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WM사업부를 본부장급 부서로 격상하는 등 실행력 있는 조직으로 개편했으며, 사업본부급 정보보호최고책임자 조직을 전무이사 직속으로 변경하여 정도경영 완전 정착을 위한 내부통제 조직을 강화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동반자금융 등 전행 경영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실행력 중심의 인사"라며 "전행적인 소통에 방점을 둔 효과적인 인력 재배치로 기업은행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