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 ‘뉴로플로우’ 개발 완료

공유
0

KT,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 ‘뉴로플로우’ 개발 완료

KT 융합기술원 직원들이 연구소에서 인공지능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 ‘뉴로플로우’를 테스트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KT 융합기술원 직원들이 연구소에서 인공지능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 ‘뉴로플로우’를 테스트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KT가 인공지능 기반의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Operations Intelligence Platform) ‘뉴로플로우(Neuroflow)’를 개발했다.

뉴로플로우는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으로부터 수집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반복적인 딥러닝으로 네트워크 운용 의사 결정을 돕는 인공지능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이다.
그간 LTE 장애 예측 시스템 등, 일부 네트워크 구간에 인공지능이 적용된 사례는 있었으나 유선, 무선, IoT(사물인터넷) 등 어떤 네트워크의 데이터라도 모두 분석되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T는 ‘뉴로플로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애 근본원인 분석, 장애 예측, 네트워크 설계 등 네트워크 운용을 단계적으로 지능화 할 계획이다. 오는 2020년까지 인공지능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구축해 AI(인공지능) 기반의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KT 측은 “뉴로플로우는 오픈 소스 기반으로 개발돼 확장과 재활용이 용이하며 다양한 운용 업무의 지능화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