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 "현대오일뱅크 합작사 설립 긍정 검토"

공유
0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 "현대오일뱅크 합작사 설립 긍정 검토"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 사진=롯데.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 사진=롯데.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허수영 롯데케미칼 부회장이 현대오일뱅크와의 합작사 설립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 부회장은 1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년 석화업계 신년인사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대오일뱅크와의 합작사 설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시기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시기는 아직 모른다. 상대가 있으니 우리 마음대로 될 수 없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최근 한 매체는 현대오일뱅크가 충남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에 나프타 분해설비(NCC)를 갖춘 2조원대의 석유화학 합작사 설립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회사는 오는 9월까지 대산 공장 인근에 67㎡ 신규 공장 부지를 확보할 예정이며 롯데케미칼과 LG화학을 합작 파트너로 고려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은 지난 2014년에도 6:4 비율로 출자해 현대케미칼을 설립했었다. 이는 국내 정유회사와 석유화학회사 간 첫 합작사업으로 투자 규모만 총 1조2000억원에 달했다.

현대케미칼은 2016년 11월 혼잡 자일렌 공장이 본격적으로 상업생산에 나서며 설립 1년만에 ‘실적 효자’로 등극했다. 현대케미칼은 지난해 1~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2조4197억원, 누적 영업이익이 1968억원에 달했다. 이에 지난해 목표 영업이익인 2000억원을 넘어 2500억원대의 이익을 거둘 전망이다.

한편 허 부회장은 인수합병(M&A) 계획에 대해 “추가 M&A 가능성은 늘 열어두고 있다”며 “정밀화학이나 첨단소재로 나아가려면 M&A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유사들의 NCC 진출 움직임에 대해서는 “경쟁사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위험하다 본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