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상화폐와의 전쟁 선포, 인도네시아 발리섬 … 암호화폐 결제 금지령 발동, 빗썸 업비트 코인원 비상

공유
18

가상화폐와의 전쟁 선포, 인도네시아 발리섬 … 암호화폐 결제 금지령 발동, 빗썸 업비트 코인원 비상

가상화폐의 낙원으로 불려져왔던 인도네시아 발리섬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통한 결제를 전면 금지시켰다. 암호화폐의 낙원이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 이 조치로 빗썸 업비트 코인원등 전세계 가상화폐 거래소에 비상이 걸렸다. 가상화폐와의 전쟁을 선포한 발리섬 관계자들. 이미지 확대보기
가상화폐의 낙원으로 불려져왔던 인도네시아 발리섬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통한 결제를 전면 금지시켰다. 암호화폐의 낙원이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 이 조치로 빗썸 업비트 코인원등 전세계 가상화폐 거래소에 비상이 걸렸다. 가상화폐와의 전쟁을 선포한 발리섬 관계자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인도네시아 발리가 가상화폐와 전쟁을 선포했다.

발리섬의 이같은 조치로 빗썸 업비트 코인원등 전세계의 주요 가상화폐거래소에도 비상이 걸렸다.
22일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발리 섬 당국은 최근 모든 주민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가상화폐 결제 금지령을 내렸다. 물건을 사고팔거나 서비스 용역을 주고받을 때 가상화폐로 결제를 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이를 어기고 가상화폐로 거래를 한 사실이 발각되면 영업중지와 함께 형사 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지난 2015년부터 외환관리법을 강화해 법정통화인 루피아 화만으로 결제를 하도록 하고 이를 어길 경우에는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제 관광지인 발리 섬은 그동안 중앙정부의 이 같은 규제를 제대로 시행하지 않아왔다. 그 바람에 발리섬에서는 가상화폐를 대금을 결제하는 업소가 창궐했다. 호텔 숙박과 쇼핑은 물론 부동산 거래에까지 가상화폐가 등장했다. 특히 중국 등에서 외국인들이 가상화폐를 발리 섬으로 들여와 현지에서 돈세탁을 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했다. 그 바람에 발리 섬은 가상화폐의 성지 또는 비트코인의 낙원이라는 평가를 들어왔다.

발리 섬은 그러나 가상화폐가 부작용이 갈수록 커져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해 중안정부의 통화관리법과 외환관리법을 엄격하게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발리 섬 당국은 이미 지난 1일부터 호텔과 리조트 그리고 부동산 중개업체 등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 그중 상당수 업소들에서 가상화폐 결제를 한 사실이 드러나 영업중단조치가 내려졌다.
인도네시아 발리섬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발리섬


현지 언론에서는 발리 섬의 식당 여러 곳이 비트코인으로 대금을 받다가 적발됐으며 숙박업소도 단속에 걸려 운영이 중단되었다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 발리 지점 관계자는 한 언론에 "렌터카, 호텔, 여행사, 귀금속점 등 수 십개 업체가 가상화폐로 결제했다가 시정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발리는 인도네시아의 순다열도(Lesser Sunda Islands)에 있는 섬이다. 영어로는 Bali로 표현한다. 면적은 5,561㎢ 이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국가로 이슬람전통이 뿌리 내리고 있지만 발리에서는 여전히 힌두 문화의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발리 섬에는 5000여개의 힌두 사원이 있다. 음악과 노래와 춤 그리고 장례의례까지 종교와 연관되어있다. 발리 섬은 지역적으로 자바와 접하고 있어 그곳의 마자파힛왕조의 영토였다. 마자파힛이 이슬람에게 멸망되면서 힌두교도들이 발리로 집중적으로 피신했고 그 바람에 힌두문화가 남게 됐다.

발리 섬의 최고봉은 폭발로 유명한 아궁 화산(3142m)이다. 아궁 화산은 지금도 수시로 폭발을 일으키고 있다.

발리 섬은 오래 전부터 관광지로 주목을 받아왔다. 발리 섬에서도 덴파사르가 그 중심이다. 국제공항도 덴파사르에 있다. 관광지로는 북부의 바투르 화산에 있는 피서지 킨타마니, 아궁 화산의 중턱에 있는 베사키 사원, 그리고 왕성이었던 클룽쿵, 목각의 중심 우부드, 그림으로 유명한 마스 등이 유명하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