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유업계, 2020년 고도화·환경 설비에 3조5000억원 투자

공유
0

정유업계, 2020년 고도화·환경 설비에 3조5000억원 투자

26일 정유업계 CEO 간담회 개최
바이오연료와 배터리 등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유사가 2020년까지 고도화와 환경 설비에 3조5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바이오연료와 배터리 등 사업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기 위한 투자도 적극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정유업계와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CEO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투자 방안을 합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효석 석유협회장,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을 비롯한 정유사 CEO 4명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사업분산 투자(포트폴리오) 다각화, ▲석유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수출 경쟁력 강화 등의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우선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바이오연료와 전기차용 배터리 등 에너지신사업 분야에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석유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중질유 등 중간제품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고도화 설비 비중을 현재 25% 수준에서 선진국 수준으로 제고한다.

또한 참석자들은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탈황설비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이를 위해 SK에너지와 에쓰오일 등 정유사는 2020년까지 약 3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석유업계는 원유 수입선과 제품 수출선 다변화를 위해 중남미와 중동 등 다양한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업계는 최근 정부가 메르코수르 등 중남미 지역과 FTA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중남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기로 했다.

한편, 백 장관은 간담회에서 최근 급등하는 유가에 대해 언급했다. 백 장관은 “국제 유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휘발유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정부도 유가의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는 석유수급이 균형을 찾아가고 있어 이상 한파와 중동정세가 안정되면 유가가 다시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백 장관은 주유소, 협력사 등과의 상생협력을 당부했고, 업계는 상생협력펀드를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