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서 재일중국인 노리는 '사기 급증'…中 대사관 전형적인 수법 소개 '주의 환기'

공유
0

일본서 재일중국인 노리는 '사기 급증'…中 대사관 전형적인 수법 소개 '주의 환기'

일본을 방문하거나 장기 체류하는 재일중국인들을 노리는 사기가 급증하고 있어 주일 중국 대사관이 전형적인 수법 4종을 소개하며 주의를 당부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을 방문하거나 장기 체류하는 재일중국인들을 노리는 사기가 급증하고 있어 주일 중국 대사관이 전형적인 수법 4종을 소개하며 주의를 당부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최근 일본을 방문하거나 장기 체류하는 재일중국인들을 노리는 사기가 급증하고 있다. 결국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주일 중국 대사관이 직접 나서 전형적인 수법 4종을 소개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대사관은 일본에서 중국인을 노리는 사기 패턴으로 먼저 '재테크 이야기'를 꺼내는 패턴을 소개했다. 사기꾼은 "나의 지인 중 기업가가 있다"는 등의 이야기로 접근한 후, 사업에 대한 자금 조달, 투자, 스포츠 관련 도박, 복권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후 잠적해 연락조차 취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SNS 등을 통해 '친구 관계'를 맺고 나서 돈에 얽힌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특징으로, 재일중국인 여성의 피해가 눈에 띈다고 한다. 대사관은 이른바 '고수익'의 이야기는 위험이 크다며, 충분히 경계함과 동시에 조금이라도 사기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지불을 즉시 중단하고 경찰에 신고하도록 요구했다.

다음에 소개한 것은 스스로를 '중국 당국'이라고 칭하는 사기다. 중국 대사관이나 총영사관, 중국 경찰, 법원, 검찰, 국제경찰의 재일 현지 기관이라고 칭하고, 재일중국인에 접근해 비자 만료나 신용카드 정보 유출 등 각종 신고가 있었다고 전한 후, 은행 계좌의 동결, 체포, 추방 등에 대한 경고로 사기를 거는 수법이다. 결국 상대의 자산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돈을 다른 계좌로 옮기도록 지시한다는 것이다. 대사관은 이에 대해, 주일 중국대사관과 관련 정부 기관은 어떤 일이 있어도 자국민에게 벌금 납부 및 은행 계좌의 동결을 할 수 없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동시에 이와 같은 사기는 중국 국내에서도 다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대사관이 다음으로 꼽은 것은 화폐의 환전과 제품 대리 구매와 관련된 사기다. 소액 거래를 약속대로 진행해 상대로 하여금 경계심을 잃게 한 후, 점점 고액의 거래를 유도하면서 돈이 입금되면 잠적해 버리는 형태다.

이어 대사관은 마지막으로 신용카드의 위조와 절도에 얽힌 범죄에 재일중국인이 '아르바이트'로 고용된 사례를 소개했다. 고용된 중국인에게 위조된 카드를 건네고 고액 상품의 구입을 시키거나, 위조 카드를 이용하여 구입한 상품 수령을 시키거나 하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위조 카드로 구입한 상품을 수령하기 위해 빈집에 아르바이트생을 침입시켜 기다리게 하는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기에 많이 당하는 경우는 일본의 법률을 잘 모르는 유학생들로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리를 노리고 있으며, 유학생은 고액의 보수에 끌릴 수밖에 없다고 전한다.

대사관은 타인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상품을 대리로 받고, 빈집에 마음대로 침입하는 행위는 모두 일본의 법률에 위반된다며, 고용되어 이러한 행위를 한 것만으로도 체포되어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일본을 단기적으로 여행하는 중국인에게도 사기와 절도에 주의하고 비합법적인 국제자동차운전면허증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환기시켰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