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重, 미인도 시추설비 5억달러에 매각 성공

공유
0

삼성重, 미인도 시추설비 5억달러에 매각 성공

스테나 사에서 수주한 설비 유럽 선사와 27일 계약, 잔금 모두 확보

삼성중공업 드릴십.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중공업 드릴십. 사진=삼성중공업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삼성중공업이 계약 파기로 인도가 거부된 해양플랜트를 다른 업체에 매각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유럽의 한 선사에 반잠수식 시추설비(Semi-submersible Drilling Rig) 1척을 약 5억 달러에 매각하고 올해 말까지 인도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 시추설비는 2013년 6월, 스웨덴 스테나(Stena)사로부터 7억2000만 달러에 수주해 선수금 30%(2억1500만 달러)를 받고 건조에 착수했으나, 선사의 잦은 설계 변경과 과도한 요구로 일정이 지연돼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삼성중공업은 스테나에 공정 지연에 따른 공기 연장 요구 및 관련 비용을 청구했으며, 스테나는 납기 불이행을 이유로 일방적인 계약해지를 통보해오면서 선수금(30%)에 대한 중재 절차가 진행되고 있던 상황이다. 중재는 스테나의 선수금 등 반환 요구에 따른 것이며 삼성중공업은 중재에 대비해 2016년 2분기 실적에 예상 손실 1954억원을 회계 처리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매각 성공으로 건조대금 전액을 회수하는 성과를 거두웠다. 그간 삼성중공업은 중재 절차와는 별개로 시추설비를 시장에 매각, 잔금 70%(5억 달러)를 회수하고자 노력해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가 살아나고 있고 국제유가도 배럴당 70달러를 바라보고 있는 등 해양 시추 및 생산설비 수요 증가 조짐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드릴십은 최신형에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