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무역보복, 미국산 수수 반덤핑 조사… 트럼프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이후 파상 공세

공유
4

중국 무역보복, 미국산 수수 반덤핑 조사… 트럼프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이후 파상 공세

중국 미국산 수수 반덤핑 조사. 미국에 대한 중국의 무역보복이 시작됐다.  미국산 수수 덤핑 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트럼프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이후 중국은 미국에 파상 공세를 벌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에 돌입한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미국산 수수 반덤핑 조사. 미국에 대한 중국의 무역보복이 시작됐다. 미국산 수수 덤핑 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트럼프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이후 중국은 미국에 파상 공세를 벌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에 돌입한 모양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중국이 미국산 수수에 덤핑과 보조금 혐의로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 상무부는 한국시간 5일 정부 공식 공고문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수입된 수수에 덤핑 및 보조금 지급의 혐의가 있다면서 반덤핑과 반 보조금 규정에 따라 정밀 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에 앞서 지난 1월 28일에도 미국 에테르 화학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앞으로도 계속 부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의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잇단 미국의 통상 압력에 맞대응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보복 전쟁이 본격화 하는 모양새다.

미국은 지난 1월 22일 외국산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세이프가드 조치를 발동한 바 있다. 이 조치로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 조립된 전 세계 메이커의 세탁기 그리고 중국 업체의 세탁기 등도 타격을 받게 됐다.

중국은 미국의 이러한 조치 이후 곧바로 미국산 에테르 화학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 연장조치를 발동하고 여기에 더해 이날 또 미국산 수수의 덤핑과 보조금 조사에 착수한 것이다. 조사결과 혐의가 확인되면 중국에 들어오는 미국산 수수 관세를 대폭 올릴 계획이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수수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최대의 수수 수출국이다. 또 중국은 수수를 가장 많이 들여오는 최대의 수입국이다. 중국은 2017년 한 해에만 미국으로부터 476만t의 수수를 수입했다. 중국에서 미국산 수수는 주로 술 제조나 동물 사료로 쓰이고 있다.

수수는 한자로 高粱으로 부른다. 영어로는 'Sorghum' 이다. 벼목 볏과에 속하는 한 해살이 화본과 식물이다. 알곡용 수수에서는 둥근 녹말질 씨를 얻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수수는 밀, 벼, 옥수수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중요한 곡식 작물이다.
중국 인민은행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인민은행

알곡은 가축 사료로 주로 이용된다. 가축사료로 옥수수 못지않게 효과적이다. 알곡용 수수 변종은 그 높이가 5m에 이르기도 한다. 인도, 아프리카, 중국 등지에서는 수수 낱알을 갈아서 가루로 이용한다. 대표적인 알곡용 수수로는 두라, 마일로, 카피르 등이 있다.

북아프리카와 아시아가 원산지이지만 오늘날 세계 전역에서 재배되고있다. 발효시켜 고량주를 만들기도 한다.
식량으로서의 수수는 그 품질이 보리와 조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만 메마른 땅이나 습한 땅에도 잘 자란다는 장점이 있다. 콩밭의 콩 포기 사이에 섞어 심어 가꾸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수수는 밀, 벼, 옥수수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간주되는 중요한 곡식 작물이다.

이 수수는 알곡용 수수, 당분용 수수, 목초용 수수 그리고 빗자루용 수수 등 네 가지로 나뉘고 있다. 알곡용 수수에서는 둥근 녹말질 씨를 얻을 수 있다. 알곡은 가축 사료로 주로 이용된다. 가축사료로 옥수수 못지않게 효과적이다. 알곡용 수수 변종은 그 높이가 5m에 이르기도 한다. 인도, 아프리카, 중국 등지에서는 수수 낟알을 갈아서 가루로 이용한다. 대표적인 알곡용 수수로는 두라, 마일로, 카피르 등이 있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