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검찰, '채용특혜 명단' 하나은행 압수수색… "경영진 개입 확인할 것"

공유
0

검찰, '채용특혜 명단' 하나은행 압수수색… "경영진 개입 확인할 것"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KEB하나은행 신사옥.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KEB하나은행 신사옥.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은행권 채용비리 수사에 나선 검찰이 8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KEB하나은행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이날 오전 9시 반부터 하나은행 신사옥에 수사관 16명을 보내 행장실과 인사부, 전산 담당 부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인사와 관련된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경영진의 개입 등이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하나은행은 채용 과정에서 55명의 ‘VIP명단’을작성해 필기 전형까지 거친 지원자 6명을 전원 최종 합격시켰다. 특히하나은행은 당초 채용공고에 없었던 '글로벌 우대' 기준을적용해 사외이사 지인을 통과시키거나 면접 점수를 조작해 불합격이었던 결과를 합격으로 뒤집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 6일에는 KB국민은행을압수수색 했다. 이날 검찰은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과 동여의도지점에 수사관들을 보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사무실과 채용담당 부서 등 6곳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2015년 신규 채용 당시 전 사외이사 자녀와 최고경영진조카 등 별도의 명단을 작성하고 관리해 특혜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은 KB국민·KEB하나·JB광주·BNK부산·DGB대구등 시중은행 5곳을 채용비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대검찰청은 5일 이를 넘겨받아 시중은행 5곳을 수사하라고 각 지방검찰청에 지시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