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은행, 연간 당기순이익 1조5121억원… 전년 대비 20%↑

공유
0

우리은행, 연간 당기순이익 1조5121억원… 전년 대비 20%↑

서울 회현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회현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우리은행은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 1조5121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20% 증가, 이자와 비이자이익 부문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우리은행의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한 순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0% 증가했고 이자이익은 대출 성장과 순이자마진(NIM)이 개선돼 4%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시현했다. 비이자이익은 외환 분야 및 자산관리상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44%를 상회했다.
대출 부문에서는 중소기업 대출이 7.8% 수준으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수신 부문에서는 저비용성 예금이 10%에 육박하는 성장을 기록했다.

수수료 이익은 신탁관련 이익이 ELT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 대비 80% 넘게 증가하는 등 자산관리 상품이 고르게 성장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판매관리비와 대손비용은 효율화 및 건전성 제고 노력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개선됐다. 판매관리비는 3분기 3000억원 준의 대규모 명예퇴직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5% 수준 증가에 그쳤고, 대손비용은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주요 건전성 지표는 지난해 고정이하여신비율 0.83%, 연체율은 0.34%로 전년 대비 각각 0.15%포인트, 0.12%포인트 개선돼 리스크관리 능력이 더욱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는 그간 추진해 온 체질 개선 노력의 결과로 펀더멘털이 더욱 공고해져 수익성이 한 단계 도약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는 안정적 수익 창출, 글로벌 영업의 질적 성장 등 지속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서민금융 증대와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