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채용 꿀팁] LG 채용, 최대 3개사 중복지원 가능… “회사별 전략 각각 수립해야”

공유
3

[채용 꿀팁] LG 채용, 최대 3개사 중복지원 가능… “회사별 전략 각각 수립해야”

LG그룹이 다음달 초부터 2018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LG 채용 홈페이지 캡처
LG그룹이 다음달 초부터 2018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LG 채용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LG그룹은 통상 4대그룹 중 가장 빨리 신입사원 채용을 시작한다. 지난해에는 3월 2일 LG화학을 시작으로 전자·디스플레이·하우시스 등 주요 계열사의 대졸 신입 공채를 실시했다. 올해 역시 비슷한 시기에 채용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LG는 상·하반기 각각 2000여명씩 채용한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채용규모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LG 채용의 가장 큰 특징은 지원자에게 3번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계열사별로 최대 3곳까지 서류지원을 할 수 있는 것. 서류통과시 인적성 검사는 1번만 본다. 지원회사와 관련해 서류접수와 인적성 검사를 모두 통과하면 면접은 3번 본다.

LG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전형 ▲건강검진 ▲최종합격 순서로 진행된다. 전문가들은 최대 3개사까지 서류지원이 가능한 만큼 각사 별로 취업 전략을 따로 세워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예컨대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등 같은 전자 계열이라도 방향성을 달리 잡아야 한다는 것. 각 사의 신성장동력과 주요사업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력 부분을 제외한 자기소개서 등에서 차별점이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다.

LG는 서류접수시 ‘최근 경력’을 평가의 최우선으로 둔다. 특히 인턴십 경험을 판단의 중요한 재료로 사용한다. 지원자가 해당 영역에서 맡은 업무를 최종적으로 잘 마무리했는지 책임감을 판단하기 위한 근거로 삼는다.

LG전자의 지난해 상반기 자기소개서 질문항목은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지원동기와 역량에 대해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향후 계획에 대해 등이다. 전문가들은 입사 후 계획 보다 지원직무에 관해 경험한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서류통과시 LG는 ‘Way Fit Test’라고 불리는 그룹 공통 인적성검사를 진행한다. 해당 검사는 5시간 가까이 진행된다. 대부분의 기업이 쉬는 시간을 포함해 2~3시간 안에 끝나는 것과 비교하면 LG의 인적성검사는 ‘마라톤’이다.
이 검사는 총 190분간 진행된다. 342문항을 풀어야 하는 인성검사가 50분, 125문항인 적성검사가 140분간 진행된다. 쉬는 시간과 문제지 배부 등을 제외한 순수 문제풀이 시간만 3시간이 넘는다.

LG는 지난 2015년 상반기 대졸 신입 공채부터 적성검사 유형에 인문역량(한국사·한자)을 추가했다. 한국사와 한자가 각각 10문제씩 출제된다.

한편, 취업 포털사이트 사람인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으로 LG그룹 중 초봉이 가장 높은 계열사는 LG디스플레이다. LG디스플레이의 대졸 신입사원 연봉은 4510만원이다. 이어 LG전자·LG화학이 4400만원으로 뒤를 잇는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