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설 음식! 돼지갈비찜 레시피,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공유
34

'살림9단의 만물상' 설 음식! 돼지갈비찜 레시피,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지난 8일 방송된 TV 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유귀열 기능장이 출연, 양지를 이용해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8일 방송된 TV 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유귀열 기능장이 출연, 양지를 이용해 설날 떡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을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설날 명절 대비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과 돼지갈비찜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31회에서는 유귀열 한식기능장이 출연, 설날 명절 대비 떡국 육수 비법과 불지 않는 명품 떡국 끓이는 법, 돼지갈비찜 만드는 법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유귀열 기능장은 설날 명절 떡국 육수 비법으로 소고기 양지를 공개했다. 양지를 삶으면 고기 속의 당분이 응축돼 감칠맛이 더해진다. 또 불지 않는 떡국 끓이는 비법은 맥주였다. 맥주를 끓인 후 거품을 걷어내고 떡국떡을 담궜다가 건져낸 뒤 육수에 넣고 끓이면 떡이 잘 불지 않는다. 또 돼지갈비에 토마토를 넣어 감칠맛과 고급스러운 비주얼을 더해 감탄을 자아냈다.

설날 명절 대비 유귀열 기능장이 소개한 떡국 육수와 떡국 끓이는 비법은 다음과 같다.

■유귀열 기능장의 설날 명품 떡국 끓이기

<떡국 육수 끓이기>
-재료: 소고기양지 600g, 물, 양파1/4개, 무 2cm, 대파1/2개, 통후추 10알, 마늘 5알

1. 양지를 고기가 빨리 익도록 넓적한 면을 얇게 썰어준다.

2. 양지를 찬물에 살짝 헹궈서 핏물을 뺀다. 끓는 물에 양지를 넣고 처음 30분 동안 중불로 양지만 넣고 육수를 끓인다. 채소를 오래 끓이면 국물이 텁텁해질 수 있다.

3. 양지를 30분 끓인 후 양파, 무, 대파, 통후추, 마늘 5알을 넣고 중불로 30분 더 끓인다.

4. 3의 육수를 거즈에 받힌다. 고기 잡내 없는 구수한 육수가 완성됐다.

<불지 않는 떡국 끓이기 비법: 끓는 맥주에 떡국 데치기>
1. 맥주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맥주가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넘치기 전에 얼른 불을 끈다.

2. 맥주 거품을 채로 건져내 제거한 뒤 떡국 떡을 넣고 잠시 동안 둔다.

3. 맥주에 넣어둔 떡이 말랑해지면 건진다.

이동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호프 속에 있는 유기산이 떡에 들어가서 쫄깃쫄깃하게 해준다"고 밝혔다.

<떡국 끓이기>
-재료: 삶은 소고기 양지, 간장 1큰술, 후추, 참기름 약간, 파, 맥주에 데친 떡국

1. 삶아낸 소고기 양지를 손으로 찢어서 볼에 담은 후 간장 1큰술, 후추, 참기름 약간, 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준다.

2. 맥주에 데친 떡국을 펄펄 끓는 육수에 넣는다. 떡이 떠오르면 다 익은 것이다.

3. 떡이 떠오르면 건져서 그릇에 담고 1의 밑간한 고기와 달걀 황, 백지단, 김, 실고추 등 고명을 얹어 마무리한다.

지난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유귀열 기능장이 출연, 토마토를 넣은 고급스런 비주얼의 돼지갈비찜 만드는 법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유귀열 기능장이 출연, 토마토를 넣은 고급스런 비주얼의 돼지갈비찜 만드는 법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 돼지갈비찜 레시피
-재료: 핏물을 뺀 돼지갈비, 토마토 2개, 무, 당근, 양파, 표고, 간장 6큰술, 마늘 2큰술, 설탕 2큰술, 꿀, 후추 약간, 홍삼농축액 1/2작은술

1. 끓는 물에 돼지갈비를 살짝 데친 후 찬 물에 헹궈 압력솥에 넣는다.

2. 토마토 2개를 젓가락에 구워 껍질을 벗긴다. 다진 토마토, 간장 6큰술, 마늘 2큰술, 설탕 2큰술, 꿀, 후추 약간, 홍삼농축액 1/2작은술을 조금을 넣고 섞어 1에 붓는다.

3. 돼지갈비에 양념이 골고루 밸 수 있도록 잘 섞어준 후 압력솥에 넣고 5분간 익힌다.

4. 3의 돼지갈비를 5분 후 불을 끈다. 먹음직스럽게 익은 돼지갈비에 가장자리를 둥글레 자른 무와 당근, 깍뚝썬 양파, 표고를 넣고 뚜껑을 연 채로 15분간 졸여준다.

5. 큼직하게 자른 건고추와 대파, 토마토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여준다.

유귀열 기능장은 "토마토는 천연조미료로 감칠맛을 더해주고 느끼한 맛을 잡아준다"고 말했다. 이동환 전문의는 "토마토 속 리코펜은 항산화선분과 노화방지, 암 예방에 좋다. 또 토마토에 글루탐산이 풍부하다. 글루탐산은 MSG와 비슷한 맛을 내는 천연원료로 해독작용 및 피로회복 기능까지 갖는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TV 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