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세대 주택 짓고 농약가게 차리고 줄줄새는 혈세 귀농보조금은 가짜 귀농인 쌈짓돈

공유
4

다세대 주택 짓고 농약가게 차리고 줄줄새는 혈세 귀농보조금은 가짜 귀농인 쌈짓돈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농사짓겠다고 해서 귀농보조금을 지원했는데 무늬만 귀농이었다니...”

이농현상으로 피폐해진 농촌을 살려보겠다고 한 귀농보조금이 ‘가짜’ 귀농인들의 쌈짓돈이 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말썽이 되고 있다.
농촌을 살리려고 지급하는 국민혈세인 귀농 보조금이 부실하게 관리 되면서 줄줄 새고 있다.

18일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경북 도내 일부 시, 군을 대상으로 경북도가 실시한 감사에서 부당지원 등 12건이 적발됐고 개선 및 주의 조치가 내려졌다. 부정사용액수는 120억 여원에 달한다.

농사를 짓겠다고 해놓고 보조금을 받아낸 후 다세대 주택을 지은 경우도 있었고 농사가 아닌 농약가게를 차리는 어이없는 일도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행정을 하는 과정에서 귀농자를 철저히 관리 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보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남에서도 지난해 15개 시· 군을 대상으로 2009년 이후 귀농지원 보조금 집행 및 관리실태에 대한 감사를 벌였는데 당시 56건을 적발, 42억여 원을 회수 및 추징하고 관계 공무원 20명에 대해 신분 조치를 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