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당뇨, 혈당 낮추는 비트 효능 효과…비트주스·비트구이 만드는 법

공유
139

'천기누설' 당뇨, 혈당 낮추는 비트 효능 효과…비트주스·비트구이 만드는 법

지난 25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당뇨에 도움이 되는 비트 주스 만드는 법과 비트 구이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5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 당뇨에 도움이 되는 비트 주스 만드는 법과 비트 구이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베타인이 풍부한 비트가 당뇨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5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299회에서는 '숨만 쉬어도 병든다! 나쁜 공기 잡는 발효식품' 특집으로 박미경 한의사가 출연해 당뇨에 도움이 되는 건강 꿀팁을 공개했다.
이날 박미경 한의사는 당뇨와 황반변성의 완화를 도와줄 냉장고 속 식재료로 비트를 소개했다. 그는 "비트가 당뇨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베타인 성분 때문으로 베타인은 혈관 내 독소를 배출해주고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는 특유의 아삭한 식감으로 사랑받는 식재료로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베타인이 무려 100g 당 128.7mg이 들어 있다. 이는 파프리카 100g 당 7.1mg에 비해 약 18배가 많은 것이다. 또한 비트에는 황반의 구성 물질인 로테인이 풍부해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

이날 박미경 한의사는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는 비트주스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특히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를 이용한 비트주스 레시피로 눈길을 끌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서 나트륨 배출을 도와줘 고혈압 등 당뇨합병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당을 낮추는 고구마를 넣은 '비트주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당뇨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트 주스' 만드는 법

-재료: 비트 반 개, 삶은 고구마 반 개, 당근 반 개, 우유 200ml

<비트 주스 만드는 법>
1. 비트 반조각을 깍뚝썰기로 썰고. 삶은 고구마 반개를 잘라준다.

2. 비법재료로 당근 반개를 넣고 우유 200ml를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박미경 한의사는 "당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해 줘 당뇨 완화에 도움을 준다"며 "당근에는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밝혔다. 또 비트와 당근, 고구마를 믹서에 넣고 갈면 섬유질이 잘게 갈리기 때문에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비트 속의 베타인은 열에 강해 구워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다. 그는 비트와 함께 구우면 좋은 식품으로 양파와 마늘을 추천했다. 양파와 마늘은 구우면 매운 맛이 날아가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증가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관 속의 혈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 비트 구이 레시피

-재료: 비트 3조각, 양파 반 개, 통마늘 5알, 레몬 반 개 또는 레몬 즙 약간

<비트 구이 만드는 법>
1. 비트는 껍질을 벗긴 후 동그랗게 썰어준다.

2.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양파와 마늘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비트와 함께 약불에 5분 정도 구워준다.

3. 마지막으로 레몬을 반으로 잘라서 레몬 즙을 접시에 담은 구운 비트와 양파, 마늘 위에 뿌려준다. 레몬의 비타민C가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한편, 과도한 해산물과 지나치게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당뇨를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돼 주의를 요했다.

MBN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