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마존, 일본 거래처에 매출 최고 5% '협력금' 요청

공유
0

아마존, 일본 거래처에 매출 최고 5% '협력금' 요청

아마존닷컴 재팬 사무실의 아마존 로고. 아마존닷컴은 일본 기업들에 매출의 1~5%를 '협력금'으로 내놓으라고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닷컴 재팬 사무실의 아마존 로고. 아마존닷컴은 일본 기업들에 매출의 1~5%를 '협력금'으로 내놓으라고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일본 식품 업체 등 거래처에 자사 쇼핑몰을 통한 매출의 1~5%를 협력금으로 내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동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27일(현지 시간) 아마존닷컴이 일손 부족으로 물류비가 상승하고 있다며 거래처에 비용분담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마존닷컴의 일방적인 요구에 반발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온라인 쇼핑을 거의 장악한 아마존닷컴의 요구를 무조건 무시할 수 없어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현재 아마존닷컴과 거래해온 기업들은 아마존닷컴과의 거래를 중단할 경우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다.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아마존닷컴은 지난해 11월경부터 거래처에 협력금에 대한 설명을 시작했다. 일부 기업에는 매출액의 최고 5%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