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탈리아 총선 출구조사, 베를루스코니 우파연합 최다의석

공유
0

이탈리아 총선 출구조사, 베를루스코니 우파연합 최다의석

과반의석엔 실패…반체제 오성운동, 약 30% 득표로 최대정당 발돋움

이탈리아 총선을 알리는 포스터가 개시된 가운데 한 시민이 전화를 하며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이탈리아 총선을 알리는 포스터가 개시된 가운데 한 시민이 전화를 하며 지나가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4일(현지 시간) 실시된 이탈리아 총선에서 출구조사 결과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우파연합이 최다 의석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은 약 30%의 표를 얻어 창당 9년 만에 이탈리아 최대 정당 자리를 꿰찰 것으로 전망된다.
이탈리아 공영방송 RAI가 투표가 끝난 후 발표한 출구조사에서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끄는 중도우파 전진이탈리아(FI)가 극우정당 동맹, 이탈리아형제들(FDI) 등 다른 3개 정당과 손을 잡은 우파연합이 33∼36%를 득표, 최다 의석을 차지했지만, 과반에는 실패한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우파연합의 힘으로만 정부 구성은 불가능하게 됐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FI와 마테오 살비니 대표가 대표를 맡고 있는 동맹의 득표율은 각각 12.5∼15.5% 가량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은 득표율 29.0∼32.5%로 단일 정당 가운데 최다 득표를 차지할 것으로 조사됐다. 창당 9년 만에 이탈리아 최대 정당으로 발돋움했다.

집권 민주당이 중심이 된 중도좌파 연합은 25∼28%의 표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마테오 렌치 전 총리가 이끄는 민주당 단독으로는 사상 최저 수준인 약 21%를 득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총선에서 어느 진영도 과반 의석을 확보하는 데 실패함에 따라 이탈리아는 당분간 혼돈에 빠지게 됐다. 정부 구성을 위해 각 정당 간 새로운 연대 움직임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