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갈 길 먼 비정규직 제로화…한전 등 에너지 공기업 비정규직 늘어

공유
6

갈 길 먼 비정규직 제로화…한전 등 에너지 공기업 비정규직 늘어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 비정규직 인원 2만1232명.
파견과 용역, 사내하도급 크게 증가.

한국중부발전을 제외한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에서 비정규직 인원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중부발전을 제외한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에서 비정규직 인원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감축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주요 에너지 공기업들의 비정규직은 거꾸로 늘었다.

한국전력공사와 발전5사(한국동서·남동·남부·서부·중부발전) 등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은 비정규직이 1년 사이 200여 명 늘어났다.
특히 파견과 용역 등 소속외 인력은 에너지 공공기관이 대부분 증가해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0)화’ 정책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전과 발전5사 등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은 지난 2016년 2만1010명에서 작년 2만1232명으로 늘었다. 이는 공공기관이 직접 고용하지 않고 외부업체 소속인 파견·용역·사내하도급을 포함한 인원이다.

동서발전은 비정규직이 전년 대비 12.0% 증가한 992명, 서부발전은 830명으로 전년 대비 8.6% 늘었다.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은 작년 비정규직이 각각 1096명, 655명이었다.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은 같은 기간 각각 6.8%, 2.3% 뛰었다.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은 비정규직이 1년 사이 0.6% 늘어나 각각 8369명, 7184명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비정규직이 0.3% 증가한 1221명이었다.

이 같은 비정규직의 증가는 소속외 인력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공공기관 소속인 비정규직 수는 한수원을 제외한 다른 공공기관에서는 전부 줄었다. 반면 소속외 인력은 주요 에너지 공공기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부발전을 제외하고 발전사들은 소속외 인력이 총 273명 늘었다. 한전 69명, 한수원 36명, 가스공사는 15명이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발전소 운전과 정비 인력을 포함해 주요 인력을 보강하면서 소속외 인력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발전 설비의 보완 등급과 환경 설비가 강화되면서 필요 인력 또한 확대됐다.

에너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이 일제히 증가하며 정부의 비정규직 감축 정책에도 제동이 걸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0)’를 공약으로 내세운 후 작년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었다. 정책 추진의 첫 단계로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을 없애겠다고 약속했으나 거꾸로 비정규직이 늘면서 공약 이행 속도는 더딘 실정이다.

작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인원 또한 총 266명에 불과하다. 한전이 234명으로 가장 많고 남동발전 15명, 남부발전 7명, 가스공사 5명, 동서발전 4명, 중부발전 1명 순이다. 서부발전과 한수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인원이 0명이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현재 189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확정했다”며 “추가 검토해 향후 정규직 전환 인원을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