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동연 부총리 "성동조선 법정관리 불가피"

공유
0

김동연 부총리 "성동조선 법정관리 불가피"

- STX 조선 고강도 자구노력 마련해야.
- 정부, 지원대책 단계별 추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이미지 확대보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 STX 조선은 노사가 한 달 내로 고강도 자구노력에 합의하지 못하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채권단은 컨설팅과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업황 전망과 양사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살폈다”며 “그 결과 성동조선은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 “STX조선은 자력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 재편 계획에 대해 한 달 내에 노사 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못 박았다.

정부는 앞서 양사에 대해 전문컨설팅을 시행하고 산업생태계와 회사의 경쟁력, 구조조정 방안 등을 분석해왔다. 이후 노조와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조선사 처리방안을 결정했다.

김 부총리는 조선사의 구조조정에 따라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과 전북 군산 지역의 지원 대책을 내놓았다.

김 부총리는 “근로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대체·보완산업 제시,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 등 세 가지 기본원칙 아래 지역 지원대책을 단계별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1단계로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규 수행하고 대출연장 등을 통해 긴급 유동성을 지원한다. 세금과 사회보험료 체납 유예, 전기료 경감으로 업체 부담을 완화하며 직업훈련과정과 재취업 통합서비스로 당사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1단계 대책 후 지역의 수요와 의견을 수렴하여 이른 시일 내에 지역별 2단계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조선업 발전전략과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준비해 조선·해운업의 혁신과 상생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