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美 USTR에 한국산 철강 관세 경감·면제 요청"

공유
0

정부 "美 USTR에 한국산 철강 관세 경감·면제 요청"

- 백운규 산업부 장관 주재 민관 합동 대책회의.
- WTO 제소 검토. 예외 품목 확보 노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미국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부가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관세 경감·면제를 요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오전 10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백운규 산업부 장관 주재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강성천 통상차관보를 비롯해 산업혁신성장실장, 포스코, 현대제철 등이 참석했다.

백 장관은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 수입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정부는 향후 USTR과 협의를 추진해 한국산 철강재에 대한 관세 경감 또는 면제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7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를 만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 대한 우리측 우려를 전달했었다.

철강업계는 미국 현지 수요기업, 투자기업과 미국 내 공급 부족 품목을 중심으로 예외 품목 확보에 노력하기로 했다.

미국 상무부는 미국 기업의 요청을 받아 공급 부족 품목을 중심으로 232조 조치 예외 품목을 검토할 예정이다.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정부는 이달 19일 열리는 WTO 통상장관회의와,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자유무역을 저해하는 조치를 자제하도록 국제사회에 촉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와 업계는 수출 다변화와 내수 진작,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건설용·구조용 강관 수요가 큰 동남아와 중남미 시장에 진출하고, 공공기관과 협업해 대체 시장을 모색한다.

내수 진작 방안에는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 조성, 울산 석유화학단지 파이프랙 사업 조기 착수가 포함된다. 이외에 10대 고부가 금속소재 개발과 사업 재편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한다.

한편, 미국은 8일(현지시간)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캐나다와 멕시코 등 일부 국가는 관세 조치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