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흥식 금감원장 '채용청탁' 의혹 점입가경… 신뢰·도덕성 타격 불가피

공유
0

최흥식 금감원장 '채용청탁' 의혹 점입가경… 신뢰·도덕성 타격 불가피

청와대도 예의주시… "관련 수석실서 살펴볼 것"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청탁' 의혹 논란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청탁' 의혹 논란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 청탁’ 의혹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도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어 진위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금융회사 채용비리 검사를 진두지휘해 온 최 원장이 오히려 채용 전형의 공정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금감원의 권위 실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금감원과 업계에 따르면 최 원장은 지난 2013년 하나금융 사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대학 동기의 아들 A씨를 채용담당자에게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당시 서류 심사 평가 기준보다 점수가 낮았지만 최종 합격해 현재 영업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일단 최 원장은 단순히 이름만 전달했을 뿐 채용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으며 하나금융 측에 “증거를 제출해 달라”며 강경하게 대응했다.

하나금융은 “자체 조차 결과 최 원장이 추천한 지원자에 대한 점수 조작은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하나금융이 내놓은 답변은 내부 전산망 기록이나 인사자료를 검토한 결과는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나금융은 지난 2015년 하나은행의 신입행원 채용비리 의혹으로 인사 관련 자료 대부분을 수사기관인 검찰에 넘긴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 측 승인없이 인사시스템에 접속하면 증거인멸 우려가 나올 수 있어 인사 자료 검토는 현재로선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채용 당시 심사위원들이 점수를 매겼던 전산망 기록을 확인하기 전까진 점수나 통과 기준 조작 여부를 판가름할 수 없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의혹으로 최 원장의 신뢰도와 도덕성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금융권은 전망하고 있다. 이번 사례가 그동안 금감원이 수사 의뢰한 채용 비리 유형과 다를 게 없다는 지적에 따른 분석이다.

금감원이 앞서 지난 1월 하나·국민은행등 국내 은행 5곳에서 22건의 채용 비리 정황을 적발, 검찰에 수사 의뢰할 당시 특혜 채용 유형 중에는 ‘별도 관리 중인 명단에 포함된 지원자에 대해 서류전형 통과 혜택을 줬다’는 것도 포함됐다.

채용 비리 의혹을 조사하면서 대상 기간을 최 원장 퇴직 이후인 2015년부터 3년간으로 정한 것도 석연치 않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대부분의 금융권조사가 직전 3년을 대상으로 이뤄진다며 관례에 따른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최 원장과 하나은행 모두 부정채용, 청탁사실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하나금융은 곤혹스런 입장이다. 하나금융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이 걸린 주주총회를 당장 내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금감원은 하나금융에 차기 회장 후보 선임 일정을 연기하라고 요청했지만 하나금융은 강행했다. 다른 은행들도 논란이 커지면 내부 불안감이 가중돼 은행들은 경영 활동에 집중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한편, 청와대는 12일 오전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최 원장 관련해 진상 파악에 착수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