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협회, ‘한국-산둥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 개최

공유
0

무역협회, ‘한국-산둥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 개최

- 서비스무역 협력방안 토론…기업인 교류 기회도 마련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14일 산업통상자원부, 중국 산둥성 정부와 공동으로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한국-산둥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양측은 중국 옌타이·위하이시 산업단지와 한국의 새만금산업단지, 인천 한·중 지방경제 협력개발 시범구역을 서로 소개하고 양국간 지방경제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170여 명의 산둥성 경제인 및 정부 등 중국 측 유관기관 인사들은 100여 명의 한국 기업인들과 사전 매칭을 통해 네트워킹 상담회와 교류 만찬회도 가졌다.

산둥출판집단유한공사와 한국중소출판협회, 중국 신화진집단과 한국 연세의료원, 산둥 위성TV와 CJ중국 본사, 산둥만박통만화영화제작회사와 한국동우문화영화제작회사 등 한중 대표기업 고위진은 출판, 의료,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 서비스 무역의 한·중 FTA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은 “한중 FTA 서비스 투자 후속 협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이 시점에 교류회 개최는 매우 시의적절하다”면서 “교류회를 계기로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우리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한 산둥성과 더욱 활발한 비즈니스 관계를 맺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무역협회와 산둥성 상무청이 공동 주관하고 산업부, 산둥성 인민정부가 주최하는 한국-산둥성 경제통상협력 교류회는 2015년 산업부-산둥성 업무협약 체결 이후 매년 서울과 산둥성에서 번갈아 열리고 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