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성태, 이명박 소환조사에 "노무현 오버랩 된다" 발언

공유
0

김성태, 이명박 소환조사에 "노무현 오버랩 된다" 발언

"포토라인 선 MB, 노무현 전 대통령 오버랩…한풀이 정치"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와 관련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버랩 된다고 말했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와 관련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버랩 된다"고 말했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와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불과 1년 새 두 전직 대통령이 나란히 서초동 포토라인에 서는 모양새가 되었지만 1년 전 박근혜 대통령보다는 9년 전 서초동 포토라인 앞에 섰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버랩 된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정치보복이라 말하진 않겠지만 2009년 노무현의 비극으로부터 잉태된 측면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이것이 모두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할 역사의 불행임에는 틀림없지만 한풀이 정치, 解冤(해원)의 정치가 또 다시 반복되는 일은 없길 바란다"라며 "10년 전 노무현 정권의 정책실패, 경제실패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극도로 고조되는 와중에 그 반대급부로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면서 경제적 효율성이 강조되는 대신 사회의 민주적 합리성이 저하된 측면도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헌법적으로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이 권력화 되고 권력이 사유화되면서 그것의 최고 정점에서 폭발한 사건이 이른바 최순실국정농단 사건이다. 이제 그 종착역에 다다랐다"며 "이제 지난 역사의 한 텀을 넘기고 새로운 사회시스템, 국가시스템을 바로 세워야 할 때로 그것이 바로 제왕적 대통령제를 넘어서는 개헌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진은 이날 오전 9시 45분께 정식 조사를 시작해 오후 1시 10분께 조사를 일시 중단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전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을 비롯한 110억원대 뇌물수수 등 주요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