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공지능(AI)·사이버전 등 미래전 핵심기술 개발 위해 ‘맞손’

공유
0

인공지능(AI)·사이버전 등 미래전 핵심기술 개발 위해 ‘맞손’

- LIG넥스원, KAIST와 ‘스마트 국방4.0 연구센터’ 개소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LIG넥스원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함께 인공지능(AI)과 사이버전 등 미래전 분야의 국방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 나선다.

LIG넥스원은 22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김지찬 부사장을 비롯해 KAIST 김수현 안보융합연구원장 등 20여 명의 연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국방 4.0 연구센터’의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AIST 안보융합연구원에 설립되는 ‘스마트 국방 4.0 연구센터'는 인공지능에 기반한 무인기 근접제어 네트워크 연구 및 사이버전 취약점 자동분석 기술 등 미래전 국방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산학 연구과제 발굴 및 기술자문, 학술자료・정보교류, 방위산업 관련 기술 분석 등 다양한 산학협력활동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LIG넥스원은 육군이 추진하고 있는 드론봇 전투단, 워리어 플랫폼 등 ‘5대 게임 체인저’ 개발 과제에 맞춰 인공지능과 사이버 관련 기술 등 미래전 분야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첨단 국산무기 개발로 변화하고 있는 전장 환경에 대한 경험을 쌓아온 만큼, 이번 KAIST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기술역량을 한층 끌어올리며 대한민국 미래 국방 기술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지찬 LIG넥스원 부사장은 “LIG넥스원은 지난 40여년간 대한민국 자주국방을 위한 첨단 무기체계 연구개발 및 국산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안보의 큰 과제로 대두된 미래전 분야도 책임의식을 갖고 R&D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