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재난·치안용 드론 개발 2020년 완료

공유
0

정부, 재난·치안용 드론 개발 2020년 완료

- 490억원 투입.
- 2021년부터 2800여대 공공수요 창출 예상.

실내 탐색용 드론 플랫폼. 자료=산업통상자원부.이미지 확대보기
실내 탐색용 드론 플랫폼.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2020년까지 490억원을 투입해 재난·치안용 드론을 개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 경찰청, 해양경찰청과 30일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구축 및 운용 사업추진위원회’를 열었다.
정부는 2020년까지 490억원을 투자해 재난·치안용 드론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드론은 소방과 경찰 등에 보급되며 2021년부터 2800여 대의 공공수요를 창출할 전망이다.

드론은 실내 탐사부터 실외 재난 대응, 해양 탐색 등에 쓰인다. 실내·외 재난 발생 시 드론이 투입돼 현장 영상을 촬영하고 상황실에 실시간 전달한다.

화재 시에는 소방 차량이 사고현장까지 가는 경로의 교통 상황을 찍고, 소방장비 투하를 포함해 특수임무를 수행한다.

이외에 불법조업 선박의 정보 획득과 선박 사고 시 구명환 투하 등의 역할을 한다.

드론 개발에는 총 29개의 드론 분야 국내 최고 전문기업과 학교,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이들은 재난·치안현장용 드론 임무 장비와 시스템통합 소프트웨어, 원격 관리체계 등 종합체계를 개발할 예정이다.

우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소방과 경찰, 해경이 필요로 하는 드론 사양을 구체화한다. 공인시험평가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비행·임무장비, 시스템 운용성도 평가한다.
휴인스 등 14개 기업·기관은 재난 환경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드론 기체와 지상통제장비 등을 개발하고 시범 운용한다. 솔탑 등 4개 기업은 실내에서 드론을 활용하기 위한 통신장비와 실내외 안전운항 체계를 구축한다.

관계기관은 소방과 경찰, 해경 담당자 의견 수렴을 통해 필요한 임무 성능을 반영, 상세설계를 빠른 시일 내에 마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재난현장용 드론 토탈솔루션을 개발에 돌입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