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증권 “현대로보틱스, 오버행 이슈 해소…현대오일뱅크 상장작업 속도낼 것”

공유
1

KB증권 “현대로보틱스, 오버행 이슈 해소…현대오일뱅크 상장작업 속도낼 것”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KB증권은 30일 현대로보틱스에 대해 대주주 일가의 KCC보유지분 취득으로 오버행 이슈 해소됐다고 분석했다.

KCC는 전일 저녁 공시를 통해 보유 중이던 현대로보틱스 지분 83.1만주 (발행주식수 대비 5.1%)를 투자자금 회수를 위해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매각금액은 3510억원이다.

매수자는 현대로보틱스 정기선 부사장 (정몽준 이사장의 장남), 정부사장은 이번 지분취득을 위해 정몽준 이사장으로부터 3,000억원을 증여 받고, 추가로 500억원은 대출 받은 것으로 전혀졌다.

이번 지분매각으로 KCC가 보유한 현대로보틱스 지분은 13,033주, 0.08%로 크게 감소했다.

그동안 투자자들이 KCC가 보유 중이던 지분을 잠재적인 매물로 인식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거래로 이에 대한 우려는 완전히 해소된 것이라는 판단이다.

최근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등과 관련해 지주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그룹도 경영권 승계작업이 본격화되면서 현대로보틱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증가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작업을 추진중이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오일뱅크의 실적도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어 상장시점으로는 최적기를 맞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현대로보틱스는 현대오일뱅크의 최대주주 (지분율 91.1%)로 정부사장의 이번 지분취득을 계기로 상장작업이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이 구주매출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대오일뱅크 IPO는 현대로보틱스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