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노동 인사' 우려 없앤 경총 부회장의 첫 행보

공유
0

'친노동 인사' 우려 없앤 경총 부회장의 첫 행보

-13일 국회 환노위 공청회서 경영계 입장 강변

송영중 경총 상임 부회장. 사진=경총
송영중 경총 상임 부회장. 사진=경총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상임부회장이 본격적인 행보에 나면서 그의 입에 경영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통관료 출신이다 보니 사용자 측의 입장을 제대로 대변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분위기가 적지 않아서다.

13일 경총에 따르면 송 부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최저임금 산입범위 공청회에 참석했다. 경총 상임부회장에 선임된 이후 첫 공식 행보인 셈이다.
송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현행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지급주기나 산정주기에 상관없이 근로의 대가를 정기적·일률적으로 지급하는 상여금, 제수당 및 금품을 모두 포함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최저임금 산입범위가 임금의 지급, 산정 기간, 노조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산입범위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요구했다.

산입범위로 파생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급, 산정주기와 상관없이 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상여금, 현물급여 등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해야 한다는 경총의 주장과 궤를 같이한 것이다.

'친노동 성향의 고용노동부 고위 관료 출신'이라는 꼬리표를 의식해 재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한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사실 송 부회장 선임을 둘러싸고 재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그의 이력 때문이다.

고용정책본부장과 기획조정실장 등 고용노동부 주요 보직을 거친 송 부회장은 청와대 비서관으로 근무 시절에는 주5일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근로기준법 정부안을 마련했다.
노동자 입장에 서 있을 수밖에 없는 고용부 출신 부회장이 노동현안 협의 과정에서 경영계 입장 대변을 제대로 할 수 있겠냐는 얘기다.

하지만 송 부회장은 첫 공식일정에서 경총 수뇌부답게 사용차 측의 입장을 강변하며 이런 우려를 불식시켰다는 분석이다.

경총 관계자는 "지방선거 등 향후 국회 일정을 고려해 보면, 최저임금 산입범위와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 듣는 공식적인 청취는 이번이 마지막 일 수 있다"며 "송 부회장을 통해 경영계 입장이 잘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는 노사가 직접 참석해 최저임금 산입범위와 관련해 이견 조율에 나섰으나, 팽팽한 입장 차만 확인한 채 산회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