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드루킹 뜻 '시선 집중'…게임 ID 뜻에서 시작된 댓글 조작 후폭풍 거세

공유
0

드루킹 뜻 '시선 집중'…게임 ID 뜻에서 시작된 댓글 조작 후폭풍 거세

드루킹 댓글조작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사진=드루킹 블로그
드루킹 댓글조작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사진=드루킹 블로그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드루킹 뜻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전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구속된 김모(48, 드루킹)씨 등 3명 외에 공범 피의자 2명을 추가로 특정해 수사 중이라고 16일 밝히면서 그가 사용한 필명 '드루킹' 뜻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것.
드루킹 뜻은 현재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으며, 이에 대한 누리꾼들의 다양한 의견 역시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여야 정치권의 공방을 야기한 드루킹 댓글조작 논란과 관련, "구속된 피의자는 3명이고, 전체 피의자는 2명이 더 있어 모두 5명"이라며 "공범이 추가로 있는지는 수사를 계속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드루킹으로 불리는 김씨 등은 지난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활용,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문재인 정부와 관련된 일부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은 김씨 등 3명을 최근 구속해 검찰에 송치한 뒤 범행 동기와 여죄, 공범 유무 등을 추가 수사 중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번 사건의 핵심인물인 '드루킹'이라는 인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이날 오전 일부 포털사이트의 실검 상위에는 '드루킹'과 '드루킹 뜻'이란 생소한 단어들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드루킹 뜻'에 대한 게임 유저들의 말을 종합하면, 온라인 게임에는 드루이드라는 종족이 있는데 거기의 왕이 '드루킹'으로, 즉 게임에 나오는 것의 '가장 높은 순위'가 드루킹이라는 것.

결국 구속된 김씨는 한때 유명한 인터넷 진보논객이었으며,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누적 방문객 수가 980만 정도에 이를 정도로 정치적 영향력이 컸던 까닭에, '드루킹'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닉네임 '드루킹'으로 알려진 김모씨가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다 거절당했다"는 보도까지 나와 드루킹 뜻에 대한 누리꾼들의 논쟁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현재 '드루킹' 뜻이 알려지자, 해당 게임을 즐겼던 이들은 관련 커뮤니티를 다시 찾는 진풍경도 펼쳐지고 있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