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 지금부터 시작…액면분할에 올라타라

공유
28

[기업분석]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 지금부터 시작…액면분할에 올라타라

1분기 잠정영업이익 15.6조원, 실적개선 신호탄
반도체 성수기 진입, 2분기 전부문 성장 기대고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삼성전자가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반도체 비수기로 꼽히는 1분기에 거둔 호실적으로 투자자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고 있다. 2분기부터 반도체 성수기 초입단계에 진입하는 만큼 분기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반도체, IM(스마트폰)부문 깜짝 선전, 전체 어닝서프라이즈 기여


끝일까? 시작일까? 삼성전자가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하며 실적랠리가 지속될지 관심사다. 삼성전자는 1Q18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 60조원(-9.1%QoQ, +18.7%YoY), 영업이익 15.6조원(+3.0%QoQ, +57.6%YoY)으로 영업이익이 시장컨센서스를 웃돌았다.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를 누구도 예상치 못한 것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깜짝 실적이다.

이번에 뚜껑을 연 1분기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반도체 11.5조~11.7조원, IM(스마트폰) 3.3조~3.5조원, DP(디스플레이) 0.3조원, 기타 0.3조원의 영업이익으로 추산된다.

반도체, IM(스마트폰)부문의 선전이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업황 고점 논란이 불거졌던 반도체는 원·달러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디램(DRAM) ASP(평균판매단가)가 예상보다 높게 증가하며 4Q17 대비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IM은 갤럭시 S9의 초기 물량이 1000만대 이상으로 양호하고, 일부 일회성 이익도 발생하며 어닝서프라이즈에 힘을 보탰다. 단 디스플레이 부문은 아이폰(iPhone) X의 판매 부진과 LCD패널의 가격 하락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디램(DRAM) 가격이 전 제품별로 상승한 반도체 부문의 실적 상회 가능성은 예상됐다”며 “하지만 IM에서 기존 실적전망을 초과한 깜짝 실적이 나오며 전체 어닝서프라이즈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매출액은 중저가 스마트폰과 TV의 판매 부진 영향으로 예상치를 하회했으나 영업이익은 IM 사업부의 충당금 환입이 반영됨에 따라 기대치를 웃돌았다”고 말했다.

■2018년 영업이익 66.0조원 추정, 역대 최대 실적 경신할 듯

흥미로운 사실은 상대적으로 반도체 비수기인 1분기에 어닝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는 점이다. 거꾸로 보면 반도체 성수기에 접어드는 2분기에 이보다 더 큰 실적잔치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증권사들은 2분기 실적 전망을 앞다퉈 상향조정하고 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2Q18는 매출액 62.8조원(+3%YoY), 영업이익 16.7조원(+19%YoY)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부문별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은 반도체 +7%, IM +6%, CE +3%, DP -17%로, DP(LCD패널 Biz.)를 제외한 모든 부문이 성장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단 1분기 기대에 못 미쳤던 LCD는 TV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영업적자 전환이 예상된다. 하지만 이를 원가에 반영하는 VD 사업부의 수익성 개선에 따라 상쇄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2분기 분기기준으로 사상최대실적이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2Q18 실적은 디램(DRAM)가격 상승과 낸드(NAND) 수요 개선, 갤럭시S9의 판매 호조와 애플 쪽으로 OLED 출하 개선 등이 반영되며, 사상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며 “2Q18 원/달러 평균 환율가정은 1050원이며, 평균 1,000원 미만으로만 하락하지 않으면 2Q18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은 이어질 것”이라며 “반도체 업황 개선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디스플레이도 2분기부터 서서히 개선되며 모바일 수익성은 2분기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걸음 더 나아가 2018년 전체 실적도 사상 최대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삼성전자의 2018년 연간 실적은 매출액 255.1조원(+6.5%), 영업이익 66.0조원(+23.1%)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이폰X 판매 부진에 따른 디스플레이 사업부의 실적 미달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서버 등 고용량 메모리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와 모바일 메모리의 고사양화를 통해 주력 사업인 반도체 부문에서 영업이익은 전년비 41.5% 증가한 49.8조원 달성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주가 조정을 매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 호조, 주주환원 정책, 밸류에이션 매력을 감안하여 바이앤홀드(Buy & Hold) 전략이 유효하다”고 말했다.

어규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시총 상위 IT업체의 주가를 보면 삼성전자만 과도한 조정국면에 접해있는 상황”이라며 “반면 삼성전자는 2018년에도 반도체 중심의 최대 실적 달성에 주주환원 정책까지 추가하는 과정에서 현주가 PER은 5.7배(2018년 기준)수준으로 여전히 저 평가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액면분할 이벤트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23일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50대 1 액면분할 안건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이달 30일부터 3거래일 동안 거래정지된 뒤 5월 4일 거래가 재개된다.

송승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분할로 인해 유통주식수가 증가해 유동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이는 수급 개선으로 이어져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여지가 높다"고 내다봤다.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 3박자 황금비율, 선순환구조로 확대


●투자지표

삼성전자의 지난해 실적기준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흠잡을 곳이 없다.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 모두 우량한 수준으로 펀더멘털도 최고 수준이다. 드라마틱한 성장뿐만 아니라 꾸준한 실적을 바탕으로 체력도 강화되는 등 선순환형 재무구조가 투자포인트다.

실제 거의 모든 투자지표들은 우수하다. 이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유동비율(이하 연결 기준)은 지난해말 기준 218.8%다.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수치다. 지난해 기준으로 유동자산은 146조9825억원, 유동부채는 67조1751억원이다. 유동비율은 통상 200%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을 감안하면 돌발적인 외부의 시장변수에도 끄떡없는 탄탄한 체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다.

부채총액을 총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도 40.7%로 양호하다. 지난해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부채는 총 4조1961억원이며 자본총계는 3조9895억원이다. 부채비율이 100% 아래면 재무안정성이 뛰어나다

채무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은 81.9배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비영업)으로 나눈 수치다. 기업이 한 해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이자비용에 비해 얼마나 많은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통상 1.5 이상이면 영업이익으로 벌어 이자의 빚을 갚을 수 있다. 쉽게 말해 빌린 돈의 이자에 비해 영업이익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뜻이다.

성장성 측면에서도 뒤지지 않는다. 매출액 증가율은 18.7%로 고성장속도를 자랑한다. 수익성도 기대 이상이다. 비용에 속하는 판매와 관리비 증가율이 8.2%에인 데 반해 영업이익 증가율이 83.5%로 압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 증가율 51.7%로 껑충 뛰었다. 주당순이익(EPS) 증가율은 98.2%로 급증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성장세는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239조5754억원, 영업이익은 29조240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로부터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느냐를 나타내는 매출총이익률은 6.9%다. EBITDA를 영업수익으로 나눈 EBITDA 마진율은 31.6%다.

아울러 자산이나 자본 대비 수익성의 경우 평균보다 높은 편이다.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인 총자산이익률(ROA)은 15.0%다. 지배주주 순이익(연율화)을 지배주주 지분(평균)으로 나눈 수치인 ROE는 21.0%로 수익성은 매우 우수하다.

■ 최대주주, 이건희 회장 외 특수관계인 지분율 20.21%


●기업개요와 지분분석

삼성전자는 지난 1969년 1월13일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설립돼 1975년 6월11일 기업공개를 했다. 글로벌 전자 기업으로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CE, IM 부문 산하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산하 해외 5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 Harman 산하 종속회사 등 270개의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으로 구성됐다.

최근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제품의 특성에 따라 CE(Consumer Electronics), IM(Information technology & Mobile communications), DS(Device Solutions) 3개의 부문과 전장부품사업 등을 영위하는 Harman부문(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및 그 종속회사) 등으로 나눠 독립경영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신사업인 Harman 부문은 커넥티드카 시스템, 오디오·비디오 제품, 프로페셔널 솔루션 및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 소비자 및 기업을 대상 고객으로 커넥티드 제품과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등 전장 부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주력인 반도체 사업은 DRAM, NAND Flash 제품 등 초미세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성 있는 제품의 생산과 원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했다. 그 결과 전 세계 메모리 시장의 선두 자리를 지속적으로 유지 중이다.

최근 System LSI는 모바일용 반도체 사업에서 차량용 반도체 사업으로 확장 추진 중이며 선행 공정을 개발해 AP, CIS 등 제품 차별화 및 경쟁력 제고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OLED는 Flexible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쟁사와의 지속적인 기술 차별화를 진행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전자공시 기준으로 삼성생명은 8.6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삼성물산 4.65%, 이건희 회장 3.88%, 삼성화재 1.45%, 홍라희 0.84%를 보유했다. 이에 따라 이건희 회장(외 11인)의 특수관계인 지분비율은 20.21%다. 이어 국민연금공단 9.90%, 삼성전자 자사주 7.55%를 보유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