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발케넨더 네덜란드 전 총리, '공유지식의 혁신 플랫폼이 국가경쟁력'

공유
0

발케넨더 네덜란드 전 총리, '공유지식의 혁신 플랫폼이 국가경쟁력'

-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CEO 아카데미초청강연 롯데호텔서 20일 개최

발케넨더 전 네덜란드 총리가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회장 윤동한) CEO 아카데미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 (사)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이미지 확대보기
발케넨더 전 네덜란드 총리가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회장 윤동한) CEO 아카데미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 (사)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국가도 하나의 기업처럼 움직이고, 정부기업 NGO 대학 등이 하나로 뭉쳐 함께 일하고자 하는 의지로 만들어내는 '혁신 플랫폼'이 국가 경쟁력을키울 수 있었습니다."

'혁신 플랫폼'은 네덜란드가 최고위 수준에서 혁신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정책기획단계에서 이해관계자의 광범위한 참여를 보장한 네덜란드 발케넨더 내각의 정부정책 최고자문기구다.
발케넨더 네덜란드 전총리(43대, 2002~2010)는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회장 윤동한) CEO 아카데미초청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이날 "네덜란드는국토의 1/3 이상이 바다보다 낮아 국민과 국토를 보호하고 네덜란드 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변화가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7세기 네덜란드부흥기의 전통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자는 전략에서 혁신플랫폼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네덜란드는 튤립으로 대표되는 농업은 물론 바다보다 낮은 국토 보존을 위한 수자원산업의 혁신, 물류유통과 건축분야에 이어 창의적인 게임분야와 화학분야까지 뛰어난 성과를이뤄냈다"고 밝혔다.

발케넨더 전총리는 또 "한·네덜란드는 하멜과 헤이그 등으로 인연이 깊으며 2010년 총리로 한국을 국빈 방문했을 때 깊은 감명을 받았다"면서 "중소기업정책과 기업가 정신에서 안정된 나라인네덜란드와 혁신과 영감이 뛰어난 한국이 협력하면 양국에 큰 시너지가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월드클래스300기업 CEO아카데미’는대한민국 경제의 허리를 맡고 있는 회원기업 CEO들이 국내외 저명 인사들의 강연을 듣고 다양한 경제정책 및 현안에 대해 혜안을 갖고자 마련한 자리다.
이번 CEO아카데미에는 윤동한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회장(한국콜마 회장)과 이성호 유니테크 회장,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김학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등 회원사 CEO 및 임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