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동연 부총리 "한국GM 노사 23일까지 조속한 합의 촉구"

공유
0

김동연 부총리 "한국GM 노사 23일까지 조속한 합의 촉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사진=기획재정부.이미지 확대보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사진=기획재정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0일(현지시간) 한국GM 노사에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데드라인인 23일까지 합의를 이룰 것을 촉구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페어몬트 호텔에서 컨퍼런스콜 형태로 국내 경제부처 장관들과 한국GM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열었다.
회의에는 김 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고형권 기재1차관 등은 서울에서 참석했다.

정부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조속히 합의를 이뤄내기를 촉구했다.

김 부총리는 “노사가 합의에 실패할 시 한국GM근로자 1만4000여명, 협력업체 종사자 약 14만명 등 약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게 된다”며 “지역경제의 어려움도 가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측은 중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제시하고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며 “노조 또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국GM 노사는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실시해왔으나 GM 본사가 정한 데드라인인 20일까지 의견을 모으지 못했다. 노사 합의 데드라인은 23일 오후 5시로 연장됐다.

김 부총리는 “노사가 새로운 데드라인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라며 “정부로서도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라고 말했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한국GM의 노사합의가 이뤄질 경우 GM측과 최대한 신속히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김 부총리는 “협력업체의 경영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현장 점검을 철저히 하고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정책자금 지원 등 정책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