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빨대 면봉 등 일회용 제품 '완전 금지' 검토 중

공유
3

영국, 빨대 면봉 등 일회용 제품 '완전 금지' 검토 중

메이 총리 "2042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 전폐" 공약

영국이 플라스틱 빨대와 머들러, 면봉 등의 일회용 제품의 판매 금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영국이 플라스틱 빨대와 머들러, 면봉 등의 일회용 제품의 판매 금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영국이 플라스틱 빨대, 머들러, 면봉 등 일회용 제품의 판매 및 사용에 대해 '완전 금지' 규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회피할 수 있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2042년까지 전폐하기로 결심한 메이 총리의 공약에 대한 일환으로 관측된다.

영국 총리실은 19일(현지 시간)부터 개최되는 영연방 정상회의에서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플라스틱 빨대와 머들러, 면봉 등의 일회용 제품의 판매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며, 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에게도 이와 같은 환경보호 행동을 촉구할 것을 호소했다.
또한 이날 정상회의에서 영국 총리실은 "영국은 플라스틱 쓰레기에 대한 새로운 대책의 개발과 연방 국가들의 플라스틱 쓰레기 해양 투기 감축을 목표로 6140만파운드(약 808억원)를 기부할 것"이라고 표명한 메이 총리의 성명을 대변해 공표했다.

메이 총리는 1월 11일 "영국 내에서 매년 쏟아지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는 로열 앨버트 홀 1000개를 메울 정도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우리 시대에 가장 큰 환경 위협 요소 중 하나"라며, 쓰레기를 모두 없애는 내용의 25개년 환경보호 전략을 선포했다.

이는 전 세계 폐플라스틱 및 비닐 56%를 수입하던 중국이 지난해 말 해외로부터 수입하던 폐플라스틱과 비닐을 포함한 쓰레기의 수입을 전격 중단한 데 따른 조치다. 산업 고도화와 환경보호를 위한 중국 정부의 극단의 조치였지만, 중국의 이러한 정책은 미국과 영국, 일본 등 쓰레기 수출 대국에게 엄청난 피해와 함께, 환경보호 정책의 강화를 불러 일으켰다.

이후 영국 정부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에 세금이나 추가 비용을 물리는 방안도 검토하게 됐으며, 정부 자금을 지원해 플라스틱과 관련한 친환경적인 혁신 연구를 촉진시키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결국 그동안 대형마트에서만 판매하던 비닐봉지 유료 판매 제도를 모든 소매점으로 확대시켰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미세 플라스틱이 사용된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도 발표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