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 공개, '부산 달고기구이' 실검 등극

공유
1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 공개, '부산 달고기구이' 실검 등극

'부산 달고기 구이'를 포함한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가 공개됐다. 사진=청와대이미지 확대보기
'부산 달고기 구이'를 포함한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가 공개됐다. 사진=청와대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만찬 메뉴가 공개됐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2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일에 선보여질 만찬 메뉴는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애쓰셨던 분들의 뜻을 담아 준비했다"며 "그분들의 고향과 일터에서 먹을거리를 가져와 정성스러운 손길을 더했다"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만찬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를 이용한 '민어해삼편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 김해 봉하마을에서 오리농법 쌀로 지은 밥,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올라간 충남 서산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윤이상 작곡가의 고향 남해 통영바다의 '문어로 만든 냉채'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평양 옥류관 냉면'이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에 포함돼 눈길을 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만찬 음식으로 옥류관 냉면이 좋겠다고 북측에 제안했고, 북측은 이를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북측은 옥류관 냉면을 제공하기 위해 평양 옥류관의 수석요리사를 행사 당일인 27일 판문점으로 파견하고, 옥류관의 제면기를 판문점 통일각에 설치할 계획이다.

부산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고향음식 '부산 달고기구이'도 남북정상회담 만찬에 오른다. 달고기는 부산의 명물로 불리는 생선으로, 유럽에서 고급 식재료로 분류되며 북한 해역에서는 잡히지 않는 물고기로 알려져 있다.

'달고기 구이'가 남북정상회담 만찬에 오른다는 소식에 이날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부산 달고기' '달고기 구이' 등이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청와대는 김정은 위원장이 유년 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식으로 재해석한 '스위스식 감자전'도 '부산 달고기구이'와 함께 선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남북정상회담 만찬 때 나올 술로는 '면천 두견주'와 '문배술'이 선정됐다. 면천 두견주는 진달래 꽃잎과 찹쌀로 담그는 향기 나는 술로 '두견주'라고도 불리며, '문배술'은 고려시대 이후 천년을 이어오는 술로 중요무형문화재 제 86-가 호이자 대한민국 식품명인 7호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