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심층분석] 철근 5월 향방 Key “메이커 진정성”

공유
3

[심층분석] 철근 5월 향방 Key “메이커 진정성”

철근메이커 양치기 소년 된지 4개월째…시장 신뢰도 바닥
철근메이커 현실적 마감가격 제시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기대에 못 미치는 4월이었다.

현대제철이 주 마감 카드를 꺼냈다. 또한 자의적 타의적 감산도 진행됐다. 그러나 철근 거래가격은 추가하락했다. 올 상반기 계절적 성수기 효과는 실종됐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자료: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자료: 스틸프라이스 철강가격 DB

◇5월 철근 시세 상승세 유지되나?


5월 시장도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5월 기대치가 낮아진 원인은 메이커 재고도 실수요 회복 지연도 아니다. 철근메이커에 대한 신뢰도 추락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메이커가 양치기 소년이 된지 4개월이다. 바닥이라 외치며 밀어내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은 정말 끝이라고생각했던 시세는 어느덧 연초대비 톤당 12만원이 빠졌다”며 “5월에도 메이커의 철근 판매 전략은 변할 것이 없어 보인다”고 전했다.

◇철근 시장 키워드…메이커 신뢰 회복

업계 일부에선 메이커의 터무니 없는 가격 제시가 시세 반등의 걸림돌이라 지적하고 있다. 철근유통시세가 톤당 60만원이 붕괴되고 있는 상황에서 메이커는 65 67 69만원 등 순차적 마감가격을 제시한 것이다.

유통시장을 설득하기 터무니 없는 가격이 제시되면서 메이커의 신뢰도는 바닥으로 추락했다. 한주동안 톤당 1만원 수준의 반등을 보였던 것이 메이커 시장 지배력의 전부였다.

◇철근메이커, 현실 가격 제시한 뒤 다시 시작해야

메이커의 5월 판매가격이 또 다시 터무니 없는 수준에서 제시될 경우 4월과 달라질 것이 없어 보인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이다.

철근 수요가 회복되어도 5월 시세 상승을 확신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바닥으로 생각하며 확보했던 물량들이 창고에서 녹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선제적으로재고확보에 나섰던 업체들의 녹 발생은 상당히 진척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물량이 시장에 풀리기시작할 경우 철근 시세 추가 하락은 명확해 보인다.

철근 시세 추가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이커의 현실적인 마감가격 제시가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메이커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마감가격이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4월 마감을 톤당 59만원으로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5월 첫째 주 마감을 톤당 60만원으로 제시할 경우 시세 반영이 가능할 수 있다. 그리고 소폭의 인상을 이어가면 된다”고 전했다. 메이커가 한번에 5~6만원의 시세를 끌어 올리려는 욕심이 시장의불신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철근가격이 상승 전환되기 위한 주변환경은 최악으로 평가되고 있다. 6월 지방선거가끝나야 SOC사업 진행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메이커의 수익악화를 시장에 호소하며 적정마진을 확보해 나가는 방법이 5월 시장을 준비하는 메이커의 최선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