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싱가포르에 비접촉식 캐쉬카드 등장…주차장 결제에 안성맞춤

공유
2

싱가포르에 비접촉식 캐쉬카드 등장…주차장 결제에 안성맞춤

싱가포르 전자결제기관 NETS가 내놓은 비접촉식 캐쉬카드.
싱가포르 전자결제기관 NETS가 내놓은 비접촉식 캐쉬카드.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싱가포르 전자결제기관 NETS(Network for Electronic Transfers)는 주차 요금 지불에 편리한 비접촉식 IC 카드인 '비접촉 캐쉬카드'를 도입했다고 3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날부터 싱가포르 내 편의점 등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신형 카드는 도로자동요금징수시스템(ERP)에 사용하는 '캐쉬카드'의 기능을 한층 강화한 것이다. 주차장의 결제 단말기에 카드를 대면 주차 요금을 지불하는 동시에 전용 스마트폰용 앱으로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은 오는 7월부터 제공된다.
ERP는 자동차 장치와 톨게이트 요금징수소 사이에 무선 통신을 함으로써 자동으로 도로 통행료를 징수하는 구조다. 이용자는 미리 충전한 '현금 카드'를 자동차 장치에 꽂아 두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된다.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충전하면 자동으로 금액이 추가되며, NETS 셀프 서비스 단말기와 싱가포르 주요 은행의 현금자동인출기(ATM)에서도 충전할 수 있다.

카드의 가격은 10달러 (약 1만722원)로, 그 중 5달러를 지불에 사용할 수 있다. 카드는 편의점인 치어스, 세븐-일레븐과 칼텍스 주유소, 차량검사센터 비콤, 그리고 온라인에서 판매한다.

NETS는 신형 카드의 출시를 기념하여 오는 7월말까지 경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주차장이나 도로자동요금징수시스템에서 요금 지불에 사용하면 추첨을 통해 시트로엥의 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C3' 등을 경품으로 준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