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CJ대한통운, 블록체인 운송연맹 합류

공유
4

[글로벌-Biz 24]CJ대한통운, 블록체인 운송연맹 합류

-BiTA 정식 가입… 블록체인 기반 물류서비스 표준 협력

블록체인이 물류 시장에서 차세대 핵심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CJ대한통운이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 데 동참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블록체인이 물류 시장에서 차세대 핵심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CJ대한통운이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 데 동참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병용 기자] CJ대한통운이 블록체인 기반 물류서비스 표준을 만드는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한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지난 9일 블록체인 운송연맹(BiTA)에 정식 가입했다.
BiTA는 세계 물류업계 관계자들 주도로 물류 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각 운송회사에 블록체인을 교육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설립됐다.

현재 200곳이 넘는 화물·물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페덱스, 펜스크 등의 물류 회사와 독일 소프트웨어 회사 SAP 등도 BiTA에 가입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2년 종합물류연구원을 설립해 석·박사급 연구 인력 150여 명을 두고 기술을 개발하는 등 물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데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BiTA 가입 역시 이런 전략과 궤를 같이한다.

실제로 블록체인이 국내외 유통·물류 시장에서 차세대 핵심 기술로 급부상했다. 공급사슬관리(SCM) 투명성을 강화하고, 중간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주목받고 있어서다.


김병용 기자 ironman17@g-enews.com